[AsiaNet] 핑루 운하, 중국-아세안 운명공동체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보도자료 원문 2022. 11. 2. 18: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siaNet 98569

(난닝, 중국 2022년 11월 2일 AsiaNet=연합뉴스) 올 1~3분기, 중국과 아세안 국가 간의 총무역량은 15.2% 증가한 47조 위안을 기록하면서, 중국 전체 무역량의 15.1%를 차지했다. 그중 아세안으로의 수출은 22% 증가한 2조7천300억 위안, 아세안으로부터의 수입은 6.9% 증가한 1조9천700억 위안을 기록했다. 중국과 아세안은 양자 간 무역 규모가 가장 큰 무역파트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RCEP)이 체결됨에 따라, 중국과 아세안 간에 무역 및 투자 협력의 기회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이에, 중국과 아세안 간의 무역은 향후 급속하게 확장될 전망이다. 또한, 중국은 중국과 아세안 간의 재화 운송을 용이하게 하고자 아세안 블록에 근접한 광시좡족자치구에 핑루 운하를 건설함으로써, 경제 발전에 있어 전례 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핑루 운하 건설은 총 길이가 약 135km에 달하며, 720억 위안 규모의 투자 비용이 예상되는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로, 올 8월에 착공됐다. 4년 이내에 개항할 예정이며, 5천 톤급 선박이 항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Pinglu Canal Group Co., Ltd.에 따르면, 난닝시에서 시작하는 핑루 운하는 항저우시에 있는 현에서 친처우시 링산현에 위치한 친장강을 통해 베이부만(베트남명 통킹만)으로 연결될 예정이라고 한다.

핑루 운하 프로젝트의 계획 및 설계 전문가인 Wu Peng은 "핑루 운하는 중국에서 건설한 운하 중 가장 큰 운하로써, 중국 운하 건설 역사에서 선구적인 위업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내륙 선박이 직접 항구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완공 이후에는 대형 화물, 대형 선박, 다수의 선박으로 인해 매우 혼잡한 운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과거에는 중국 서남부에서 재화를 수로를 통해 바다로 운송하고자 하는 경우, 양쯔강이나 시장강을 통하는 방법이 있었으나, 바다를 향해 남쪽으로 흐르는 강은 존재하지 않았다. 양쯔강 하구는 중국 동부에 위치해 서남부에 있는 충칭시와는 2,000km 이상 거리가 있고, 시장강 하구는 중국 동남부에 있는 광저우에 위치하고 있다. 이처럼, 바다로 접근하는 두 방법은 모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핑루 운하는 시장강 본류에서 새로운 수로로써 가장 빠르게 바다에 닿는 경로가 될 것이며, 핑루 운하를 통해 남서부 지역에서 바다로 운송되는 재화의 내륙 수운 거리는 광저우를 경유했을 때보다 560km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시장족자치구 운수국 당 위원회 서기 Chen Hongqi는 "운하가 완공되면, 중국 남서부와 북서부 지역은 바다로 가는 가장 짧고 경제적이며 편리한 경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핑루 운하는 시장황금수로(Xijiang Golden Waterway)에서 새로이 바다로 접할 수 있는 경로가 되면서,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개발 계획과 효과적으로 연결이 가능한 강과 바다 간 연결 수로를 형성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핑루 운하는 광시자치구와 중국 남서부 및 아세안, RCEP 국가 간 경제 및 무역 협력을 계속해서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중국-아세안 운명공동체를 구축함에 있어 광시자치구와 중국 남서부 지역의 통합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건설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새로운 운하는 중국-아세안 무역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운하가 위치한 광시자치구에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운하가 건설되는 모든 지역에서 더 많은 생산 요소와 더불어, 해안 항구 내부와 프로젝트 건설 지점 주변에서 항구 인접 산업이 유치되고 있다. 운하가 개통되면, 운하 인접 지역에 위치한 이러한 지원 산업은 엄청난 비교우위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핑루 운하가 시작하는 광시장족자치구의 수도 난닝은 난닝 동부 신도시를 '해운 경제 개발을 위한 모범 산업단지'로 개발한다는 목표 아래 난닝 동부 신도시 건설을 계획 중이며, 핑루 운하 경제 벨트를 통합하기 위한 시책을 도입했다. 이를 비롯해, 난닝시는 항만 인접 산업 클러스터의 우위를 확보하고, 적극적으로 신에너지 차량 및 부품 제조 기반을 설립해 아세안 시장에 접근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광시장족자치구 운수국 당 위원 Ouyang Bin은 "완공 이후, 운하는 광시자치구에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의 연결, 바다와 내륙 간 연결, 그리고 동ㆍ서부 보완이라는 점에서 전체적으로 개방된 구조 형성을 촉진할 것"이라며, "이 프로젝트는 광시자치구의 산업 배치, 경제 및 사회 개발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광시자치구를 베이부만 국제 관문 항구로서 변화하는 과정을 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료 제공: Pinglu Canal Group Co., Ltd.

[편집자 주]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