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8% 시대 열리나? 중도금 무이자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로'

최봉석 2022. 11. 2. 12: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이은 금리 인상 속 실수요자 부담 덜어줄 금융 혜택 관심

최근 기준금리가 유례없는 인상 폭을 밟아가면서 연내 가계 대출금리가 8%대에 돌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에 따르면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최고 금리가 13년 만에 7%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의 주담대 변동금리는 9월 말 연 4.51∼6.81%에서 연 5.02∼7.50%로 올랐고, 주담대 혼합형(고정형) 금리도 동기간 연 4.73∼7.14%에서 연 5.35∼7.28%로 뛰었다.

문제는 연말까지 대출 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연내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예고된 만큼 가계 대출 금리도 8%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만약 시중은행 주담대 최고 금리가 8%대에 이르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의 일이다.

가파른 금리 상승세가 차주의 이자 부담 증가로 직결되고 있는 가운데, 분양 시장에서는 경제 부담을 덜어줄 금융 혜택 제공 단지가 재조명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체 분양가의 60%에 달하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꼽힌다. 사업 주체 측에서 이자를 부담해 주는 만큼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율 증가 우려를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 혜택은 오래전부터 시행돼 오던 제도지만, 최근 대출금리가 크게 오르는 상황에서 계약자들에게 피부로 와닿는 실질적인 혜택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며 “당분간 금리는 계속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보다 안정적으로 내 집을 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금융 혜택 제공 단지를 눈여겨보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DL건설이 경기 평택에 공급하는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로’가 금리 혜택을 적용해 눈길을 끈다. 단지는 금리 인상에 따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를 통해 수분양자의 계약금 부담을 대폭 낮췄다.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로는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 ~ 지상 29층, 10개동, 전용면적 59㎡, 84㎡, 1,063가구로 조성된다.

단지는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기준 국내 최대 규모인 화양지구에 들어서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전망이다. 신도시급으로 조성되는 화양지구는 279만2500㎡ 규모에 2만여 가구가 상주할 계획이며, 공동주택 등 주거시설은 물론 상업, 교육, 녹지, 문화 등의 시설이 체계적으로 들어선다.

주변 개설 예정인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부지가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육 환경도 갖췄다. 서평택IC, 포승IC(예정)와 가까워 서해안고속도로 이용이 쉽고, 38번 국도, 39번 국도 등을 통해 평택 안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서해선복선전철 안중역(2023년 예정)도 개통될 계획이다. 원정지구국가산업단지, 포승국가산업단지, 황해경제자유구역 포승(BIX)지구, 황해경제자유구역 현덕지구(예정) 등 주변 산업단지도 많아 직주근접 입지로 기대가 높다.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지구 내 도서관과 실내체육시설 등을 포함한 복합공공청사 안중출장소가 3만3000여㎡ 부지에 연면적 2만여㎡ 규모로 2025년 말까지 이전·건립될 예정이다. 또 지하 4층~지상 12층, 500여 병실 규모로 16개 진료 과목을 포함한 종합병원 건립이 2025년 개원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밖에 인근 평택시 숙원사업인 평택호 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올해 초부터 급 물살을 타면서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국내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 명성에 맞는 상품성도 갖췄다. 먼저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전 가구 4Bay(베이) 구조로 개방감이 뛰어나고, 넉넉한 수납공간도 마련된다.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룸, 피트니스센터, GX룸은 물론 라운지카페, 다목적홀, 비즈니스룸, 실내놀이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도 마련된다.

또한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혁신설계 ‘C2하우스’도 적용하며, 미세먼지 저감 식재를 사용해 쾌적한 주거생활도 기대된다. 미스트 분사 시설물, 스마트 공기 제어 시스템 등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 등도 적용될 예정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