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돼지감자’ 소화 잘 안 되는데 당뇨에 좋은 음식 맞나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돼지감자는 당뇨 환자들에게 각광받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궁금해요!> "돼지감자를 먹어보니 소화가 안 돼 먹기가 힘듭니다. 당뇨에 좋다고 하니 참고 먹어야 되는지 고민입니다." 궁금해요!>
돼지감자가 당뇨 환자에게 좋다고 알려진 이유는 '이눌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돼지감자를 즙으로 먹으면 돼지감자의 이점인 식이섬유가 줄고 당 성분이 농축돼 당뇨 환자에게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돼지감자를 먹어보니 소화가 안 돼 먹기가 힘듭니다. 당뇨에 좋다고 하니 참고 먹어야 되는지 고민입니다.”
Q. 당뇨 환자가 돼지감자를 먹으면 정말 좋은가요?
<조언_오윤신 을지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A. 몸에 천천히 흡수되는 이눌린 풍부해
돼지감자는 잘 말려서 우려내 차로 마시거나 조림, 샐러드 등 반찬으로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돼지감자를 즙으로 먹으면 돼지감자의 이점인 식이섬유가 줄고 당 성분이 농축돼 당뇨 환자에게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아무리 당뇨에 좋은 음식이어도 과다 섭취는 금물이죠. 엄연히 탄수화물 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또 돼지감자의 칼륨 함량은 100g당 630mg으로 많은 편입니다. 당뇨 환자의 대표 합병증인 만성 신장병이 있는 경우, 칼륨을 많이 섭취하면 안 좋습니다.
질문을 보내주신 분의 경우 돼지감자를 먹고 소화불량을 겪으셨다고 하니, 억지로 드실 필요까지는 없어 보입니다. 평소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이눌린을 과다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겪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당365]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해 운동하는데, 혈당이 오른다?
- [헬스컷] 앉아서 뒤꿈치만 들어 올려도 혈당 조절?
- 밀당365 첫 '오프라인' 이벤트… 함께 모여 요리해요!
- [밀당365] 하와이안 건강식 초간단 ‘참치 포케’
- [밀당365] ‘혈당 오를까봐 과일은…’ 그린키위로 고민 끝
- [밀당365] 한 그릇에 영양 총집합! 케일 아보카도 ‘스무디볼’
- [밀당365] 당뇨 환자가 ‘간(肝)’도 신경 써야 하는 이유
- [밀당365] 쌀쌀한 이맘때 딱! 이탈리아식 생선요리 ‘아쿠아파짜’
- [밀당365] 자꾸 어지러운 게 당뇨 증상?!
- [밀당365] 찬바람 불 때, 풍미 가득 ‘버섯 육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