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워도 끝까지… 뇌 연령 줄어듭니다 [헬스컷]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로세로 퍼즐, 풀어보셨나요? 어려워도 그냥 넘기지 마세요.
그런데 최근 실제로 가로세로 퍼즐이 뇌 건강에 꽤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컬럼비아대 정신건강의학과 데바난드(Devanand) 교수와 듀크대 정신건강의학과 멀라리 도라이스와미(Murali Doraiswamy) 교수 연구팀은 가정에서 가로세로 퍼즐을 푸는 게 실제로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려고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55~95세 107명을 모집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두뇌 훈련 게임보다 더 효과
컬럼비아대 정신건강의학과 데바난드(Devanand) 교수와 듀크대 정신건강의학과 멀라리 도라이스와미(Murali Doraiswamy) 교수 연구팀은 가정에서 가로세로 퍼즐을 푸는 게 실제로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려고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55~95세 107명을 모집했습니다. 경도인지장애는 기억력 등 인지기능이 객관적인 검사에서 확인될 정도로 떨어져 있지만, 일상생활은 유지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매 전 단계라고 볼 수 있어요. 연구팀은 실험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집에서 온라인으로 일주일에 4번 가로세로 퍼즐을 풀도록 했고요. 다른 그룹은 두뇌를 활성화하기 위해 고안된 온라인 두뇌 훈련 게임을 하도록 했습니다. 78주가 지난 뒤 면밀히 차이를 분석했어요.
그 결과, 놀랍게도 두뇌 훈련 게임보다 가로세로 퍼즐이 뇌 건강에 더 좋았습니다. 인지 능력을 11개 항목으로 측정하는 ADAS-Cog 점수를 비교했더니, 두뇌 훈련 게임을 한 그룹은 약간 악화했지만 가로세로 퍼즐을 푼 그룹은 오히려 향상됐습니다. 두뇌 훈련 게임을 한 그룹이 가로세로 퍼즐을 푼 그룹보다 일상생활 능력을 판단하는 인지 기능 활동 검사 점수도 더 크게 떨어졌고요. 뇌에서 기억력을 담당하는 해마 부위와 신경세포가 모여있는 피질 두께도 더 수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로운 신경이 계속 자극받고 만들어져야 뇌가 수축하지 않습니다.
연구팀은 "가로세로 퍼즐 등을 하면 뇌의 자연적인 수축이 감소해 기억 상실을 줄이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치매를 지연시키기 위한 가정 기반 디지털 치료제를 고안할 때 이 연구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참, 앞선 가로세로 퍼즐, 어렵진 않으셨나요? 일부러 살짝 어렵게 만들어보았습니다. 뇌는 이미 잘하고, 익숙한 것을 반복할 때보다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특히 크게 자극받거든요. 실제로 국제학술지 심리과학에 실린 논문에서도 익숙하지 않은 활동이나 내용을 3개월간 배우고 익힌 사람들이 기억 능력이 가장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뇌를 더 자극하면서 가로세로 퍼즐을 즐기려면 ▲약간 어려운 단계로 ▲몰라도 3분은 생각해보고 ▲답을 검색해본 뒤에는 익히려고 노력하면서 풀어보세요!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이 자는 동안 뇌는 정류장을 센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치매 무서운가요? 뇌 나이 젊게 하는 '이색 방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식습관으로 치매 막는다… '뇌 건강'에 좋은 음식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한미약품 모녀, 경영권 분쟁 승기 잡나… 소액주주연대 지지 선언
- "바뀐 거 없나요? 너무 너무 만족"… 신수지 '이 시술' 받았다 고백, 뭘까?
- 미용 실습하느라”… 이지현 결국 손가락 ‘이 병’ 진단, 증상 어떻길래?
- '배우 주드로 딸' 모델 아이리스 로, 한국 '이 음식'에 푹 빠져… 이유는?
- 동아에스티, 3분기 매출 1795억… 영업이익 전년比 51.4% 증가
- 동아쏘시오홀딩스, 3분기 매출 3569억… 전년比 23.4% 증가
- “치아 절반 이상 빠져, 얼굴 곳곳엔 멍”… 英 50대 여성, 잇몸에 뭐가 생겼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