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두둔한 정진석... "말조심" 지적한 김기현·조경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이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렸던 상황은 아니었다"고 발언한 일을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조차 "말조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지금은 추궁의 시간이라기보다는 추모의 시간"이라며 거듭 두둔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소희 기자]
▲ 이상민 장관,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 조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1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한 후 돌아서고 있다. |
ⓒ 연합뉴스 |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이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렸던 상황은 아니었다"고 발언한 일을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조차 "말조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지금은 추궁의 시간이라기보다는 추모의 시간"이라며 거듭 두둔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31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를 찾아 분향한 뒤 취재진에게 "너무 비통한 마음이고, 뭐라고 표현하기 어렵다"며 "정부가 사태 수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 협력하는 모습이 매우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력 대응)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있고, 이상민 장관이 부적절했다는 말도 나온다'는 기자의 질문에도 "앞서 말씀드렸지만 지금은 추궁의 시간이라기보다는 추모의 시간이라 생각한다"며 사실상 이 장관을 비호했다.
반면, 김기현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행안부장관 설명에 의하면 당시 시청 인근 등에서 집회·시위가 많다보니 거기에 병력을 배치해서 그렇게 (이태원 핼러윈 데이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던 것 같다"며 "별로 좋은 판단은 아니었다. 교통대책, 안전대책을 세웠어야 했는데 그 점에 대해선 굉장히 소홀했던 것이란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국민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동참하는 모습이 아닌 형태의 언행은 조심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 핼러윈 축제가 열리던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29일 밤 10시22분경 대규모 압사사고가 발생해 1백여명이 사망하고 다수가 부상을 당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구급대원들이 참사 현장 부근 임시 안치소에서 사망자를 이송하기 위해 길게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
ⓒ 권우성 |
서울광장 분향소를 찾은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어제 하루 우리가 확인한 것은 막을 수 있었던 참사였다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10만이 넘는 인파 참여가 충분히 예측됐고, 이전 축제들에서는 이에 대한 대비들이 있었다"며 "주최 측이 없었다거나 경찰력 통제 여부와 무관하다. 당일 광화문 집회 때문에 경찰력이 분산됐다는 식의 정부 발표는 유가족과 국민에게 두 번 상처를 입히는 것이다. 책임 회피에 급급한 면피용 발표에 분노를 느낀다"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직접 참사 현장을 찾아 희생자들을 추모했지만, 취재진에게 별다른 언급 없이 자리를 떴다. 다만 그는 앞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 당국도 '나는 책임이 없다. 할 만큼 했다' 이런 태도를 보여서 국민을 분노하게 할 것이 아니라 낮은 자세로, 오로지 국민만을 위하고 모든 것이 나의 책임이란 자세로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상민 감싼 한덕수 "경찰 수고 설명하다가..."
- 정진석 "지금은 추궁 아닌 추모의 시간"...이상민 발언 질문엔 답 안해
- 교육부 "이태원 참사에 학생 6명, 교사 3명 숨져"
- 4만 원짜리 사진 찍는데 이게 웬 난리랍니까
- 핼러윈을 즐기려던 청춘들은 죄가 없다
- 외신이 본 이태원 참사... "인파 몰릴 것 알았지만 통제 부족"
- '동인문학상' 김동인이 8.15 당일에 한 어이없는 짓
- 이상민 겨냥한 민주당 "면피 아니라 사태 수습 최선 다해야"
- [오마이포토2022] 정진석 "정부의 사고 수습 차분히 지켜봐줬으면"
- 흙탕물 콸콸 금호강... 홍준표 시장님, 이게 뭡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