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쌀쌀해진 날씨, 차(茶)로 혈당 관리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따뜻한 음료를 찾게 되는 날씨입니다.
오늘의 당뇨레터 두 줄 요약1. 매일 차를 마시면 당뇨 발병 위험이 낮아집니다.
그 결과, 하루에 차를 마시는 횟수가 늘어나는 만큼 당뇨병 발병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섬유질과 미네랄 함량이 높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현미차, 녹차, 홍차가 당뇨 환자에게 좋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당뇨레터 두 줄 요약
1. 매일 차를 마시면 당뇨 발병 위험이 낮아집니다.
2. 녹차, 여주차, 돼지감자차 추천합니다.
차 마실수록 당뇨 위험↓
중국 우한과학기술대 연구팀은 8개국 100만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19개 연구를 메타 분석했습니다. 우선, 당뇨병이 없는 평균 연령 42세 성인 5199명의 식습관을 1997~2009년 추적 관찰했습니다. 연구 기간 동안 차를 마시는 사람과 마시지 않는 사람 모두 비슷한 비율로 당뇨에 걸렸습니다. 그 후, 연구팀은 참가자들을 1일 한 잔 미만, 한 잔~세 잔, 네 잔 이상 마시는 그룹으로 나눠 차를 마시는 것과 당뇨병 발병의 상관관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토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에 차를 마시는 횟수가 늘어나는 만큼 당뇨병 발병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에 최소 네 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은 당뇨병 발병 위험이 최대 17% 줄어들었습니다. 차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같은 성분이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합니다.
차가 당뇨 환자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연구는 이전에도 여럿 나왔습니다. 일본 규슈대 연구팀이 평균 66세 당뇨 환자 492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하루 네 잔 이상 마신 사람은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사망 위험이 40% 줄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혈당 상승 막아
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성분은 혈당을 높이는 알파-글루코시데이즈 효소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가천대길병원 내분비내과 김병준 교수는 “폴리페놀은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혈관벽 기능을 향상시킨다”며 “결과적으로 당뇨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차에는 폴리페놀 외에도 플라보노이드, 테아닌과 같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차를 마심으로써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비교적 덜 마시게 되는 효과도 봅니다.
여주차, 돼지감자차도 좋아
당뇨 환자는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주차, 돼지감자차도 추천합니다. 여주차는 혈당 지수가 낮을 뿐 아니라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김병준 교수는 “여주에는 카라틴과 식물성 인슐린이라 불리는 펩타이드 성분이 풍부하다”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돼지감자차 또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감자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일반 감자의 75배나 더 함유돼 있는데요. 해당 성분은 혈당을 느리게 상승시키며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섬유질과 미네랄 함량이 높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현미차, 녹차, 홍차가 당뇨 환자에게 좋습니다.
녹차 마실 땐 물 더 마셔야
차를 마실 때 주의해야 할 게 있습니다. 카페인이 든 녹차를 마신 후에는 두세 잔의 물도 같이 마셔야 탈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김병준 교수는 “카페인이 함유된 차를 많이 마시면 이뇨 작용으로 인해 소변량이 많아진다”며 “그러면 탈수가 생길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당365]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해 운동하는데, 혈당이 오른다?
- [헬스컷] 앉아서 뒤꿈치만 들어 올려도 혈당 조절?
- 밀당365 첫 '오프라인' 이벤트… 함께 모여 요리해요!
- [밀당365] 하와이안 건강식 초간단 ‘참치 포케’
- [밀당365] ‘혈당 오를까봐 과일은…’ 그린키위로 고민 끝
- [밀당365] 한 그릇에 영양 총집합! 케일 아보카도 ‘스무디볼’
- [밀당365] 당뇨 환자가 ‘간(肝)’도 신경 써야 하는 이유
- [밀당365] 쌀쌀한 이맘때 딱! 이탈리아식 생선요리 ‘아쿠아파짜’
- [밀당365] 자꾸 어지러운 게 당뇨 증상?!
- [밀당365] 찬바람 불 때, 풍미 가득 ‘버섯 육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