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특화 커뮤니티 경쟁 치열…건설사, 차별화·고급화 '분주'

배수람 2022. 10. 30. 09: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을 앞세워 경쟁력을 확보하는 신축 단지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뉴시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을 앞세워 경쟁력을 확보하는 신축 단지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선별 청약 분위기가 강해진 만큼 더 나은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긍정적 평가를 얻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올해 4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제일풍경채 검단 2차'의 경우 키즈 카페부터 유아풀, 어린이집 및 다함께돌봄센터, 독서실 등 자녀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이 다수 들어서 학부모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 8월 경기도 수원시에서 분양한 '수원 아이파크시티 10단지'는 단지 내 코워킹 스페이스(공유 오피스), 미팅룸 등 재택근무의 일상화를 고려한 커뮤니티를 선보였다. 두 단지는 1순위에서 각각 30.31대 1, 10.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방의 새 아파트도 마찬가지다. 6월 충북 청주시에서 분양한 '청주 SK VIEW 자이'에는 1인 독서실과 키즈짐, 골프연습장, 프라이빗 파티룸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같은 달 경북 포항시 북구에서 분양한 '삼구 트리니엔 시그니'에는 단지 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를 위한 특화공간인 펫팸(Pet+Family)과 GDR 골프연습장, 최상층 스카이라운지 등이 계획됐다. 위 두 단지 역시 각각 20.22대 1, 20.84대 1로 1순위 마감됐다.


지난 몇 년 간 수요자들의 취미생활과 자기계발, 업무 등이 주거지를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건설사들이 이에 발맞춰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이는 모습이다. 특히 최근에는 삶의 질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각종 고급 시설이 들어서는 단지의 미래가치가 더 높다고 평가되는 것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단지가 지역 시세를 리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현재 경기도 수원시에서 가장 높은 몸값을 형성하고 있는 '광교 중흥S-클래스(19년 5월 입주)'의 경우, 단지 내 대규모 스파 시설과 키즈카페가 들어섰고, 단지 문화센터에는 골프연습장, 외부 풋살장 등 다수의 운동시설이 갖춰져 있다.


부동산R114 기준 해당 단지의 9월 평균 평당(3.3㎡) 매매가 시세는 4993만원으로, 같은 달 수원시 평균 평당가(2008만원)를 두 배 이상 넘어섰다.


또 전북 전주시 완산구의 대장주 단지 중 하나인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20년 7월 입주)'에는 키즈카페 및 어린이 놀이터, 북카페 등 보육특화시설이 마련돼 있다. 단지의 평당 가격은 1683만원으로 전주시 완산구 평균(769만원)을 크게 뛰어넘는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예비 청약자들이 신축 단지에 기대하는 수준이 크게 올라가면서, 트렌드에 발 맞춰 다양하게 구성한 특화 커뮤니티를 갖춘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살아남고 있다"며 "이제 세대를 막론하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리려는 수요자들이 늘어난 만큼 편한 차림으로 다양한 시설을 누릴 수 있는 단지의 인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계룡건설산업·동부건설·대보건설은 10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에 '동탄 파크릭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4개 블록, 지하 2층~지상 20층, 44개동, 전용 74~110㎡ 공동주택 총 2063가구로 조성된다. 이 중 A51-1블록, A51-2블록, A52블록 공동주택 1403가구를 1차로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에는 각 블록별로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맘스스테이션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A51-1블록에는 스카이라운지, A51-2블록에는 트램펄린, 클라이밍, A52블록에는 다함께돌봄센터, 키즈놀이터, 온가족라운지 등의 특화 커뮤니티가 들어선다.


DL이앤씨는 지난 21일 전라북도 군산시 구암동 일원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군산 디오션루체' 주택전시관을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섰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 84~155㎡, 총 800가구 규모다.


입주민 건강을 위한 실내스크린골프연습장, 건식 사우나, 미니짐 등이 조성되며 게스트하우스, 패밀리 시네마가 들어선다. 이외에도 유아놀이터가 있는 어린이집과 개인독서실 및 오피스, 스터디룸을 갖춘 에듀센터,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학원차량 드롭오프존과 냉·난방 시스템을 갖춘 키즈스테이션이 마련된다.


GS건설은 10월 대구시 남구 대명3동 일원에서 '대명자이 그랜드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4층, 17개동, 총 2023가구 규모로, 이 중 전용면적 46~101㎡ 1501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단지에는 수경공간 '엘리시안 워터', '엔트리 워터'를 비롯해 뷰가든, 키즈존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카페테리아,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사우나, 작은도서관, 공유 오피스, 스터디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계획됐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