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약지와 새끼손가락 안 펴진다면? '이 질환' 의심

새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정우성 원장​ 입력 2022. 10. 6.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수부질환인 '듀피트렌구축증'은 주로 4, 5번째 손가락이 펴지지 않는 질환을 말한다.

손바닥 피부와 힘줄 사이에 위치하는 건막이라는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면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그 증상이 서서히 발현되기 때문에 이미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후 치료를 받는 경우가 대다수다.

듀피트렌구축증은 수술을 해도 건막이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아 정상적인 손가락 관절운동까지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재발하기도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정우성 원장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수부질환인 '듀피트렌구축증'은 주로 4, 5번째 손가락이 펴지지 않는 질환을 말한다. 손바닥 피부와 힘줄 사이에 위치하는 건막이라는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면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그 증상이 서서히 발현되기 때문에 이미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후 치료를 받는 경우가 대다수다.

듀피트렌구축증은 정확한 원인은 없으나 대부분 50~60대 남성에서 발병되며 당뇨, 간질, 알코올 중독자에게 흔하다. 또 손의 잦은 사용이나 유전적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듀피트렌구축증의 증상은 서서히 진행된다. 초기에는 손바닥 일부에 굳은살이 생긴 것처럼 시작한다. 이어 약지와 새끼손가락 쪽에 작은 덩어리들이나 함몰이 생기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합쳐져 손가락 관절의 구축이 발생하게 되며 손바닥에서 손가락으로 연결된 띠가 생긴다. 손가락을 구부릴 수는 있으나 외부의 힘에 의해서도 펴기가 힘들어지고, 통증은 없으나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다.

증상이 악화될 경우 관절 자체가 굳어져 수술 후에도 손가락을 완전히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재활운동치료 등을 시행한다.

그러나 구축이 심해 이미 손가락이 구부러진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로는 손가락을 펴기가 어려워 수술적인 치료가 고려된다. 수술 방법은 두꺼워진 건막을 제거해 주는 건막제거술과 구축유리술을 통해 굽은 손가락을 펴주는 수술을 시행한다. 또한 손가락이 많이 굽은 경우는 펴게 되면 피부가 부족해 피부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

듀피트렌구축증은 수술을 해도 건막이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아 정상적인 손가락 관절운동까지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재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수술 후 손가락이 펴진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부목 고정이 필요하고,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정확한 원인이 없기 때문에 예방이 어렵지만, 구축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손목 관절과 손가락 스트레칭을 수시로 하는 게 구축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손가락 구축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생겼다면 의료기관을 찾아 전문의와 치료를 상담해 보는 게 좋다.

(* 이 칼럼은 새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정우성 원장의 기고입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