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아킴이 진단받은 '성인 ADHD' 어떤 질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채널 A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서 안무가 리아킴이 성인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을 받았다.
리아킴은 자신이 '아스퍼거 증후군' 으로 생각된다며 오은영 박사를 찾았지만 진단 결과, 성인 ADHD 판정을 받게 됐다.
아스퍼거 증후군과 성인 ADHD, 각각의 증상과 두 질환의 차이점 및 공통점을 알아본다.
ADHD는 언어 발달 문제보단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등을 주로 보인다는 점에서 아스퍼거 증후군과 다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전반적 발달장애의 형태 중 하나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거의 정상적인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 문제가 있으며 특정한 것에 과도한 집착을 보인다. 언어 발달에 약간의 문제가 나타나고,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등 사회성이 부족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다. 장년기까지 지속되며, 성인이 돼서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심리 상담·사회적 치료·약물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ADHD 증상으론 ▲주의력·집중력 저하 ▲부산한 행동 ▲앞뒤를 살피지 않고 행동부터 앞서는 태도 등이 있다. ADHD는 언어 발달 문제보단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등을 주로 보인다는 점에서 아스퍼거 증후군과 다르다. 성인 ADHD는 보통 치료율이 낮다. 질환이 아닌 흔한 성격 문제일 것으로 생각하고 넘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고 방치할 경우 우울증 등 공존 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성인 ADHD 치료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약물 치료론 메틸페니데이트, 아토목세틴이라는 두 가지 성분의 약물이 국내에서 ADHD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아스퍼거 증후군과 ADHD는 관심 있는 특정 분야에 강박적으로 빠져드는 경향, 사회성 부족 등의 공통점을 보인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튜브 출연하는 아이들… 정서에 약 될까, 독 될까
- 성인 ADHD 환자 19%, 물건 버리지 않는 ‘이 질환’ 심각하다
- 아이 ADHD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치료 완전 다른 '이 병'?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에 걸린 어른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원치 않는 업무 실수 자꾸… 나도 혹시 '성인 ADHD'?
- “흔들리지마 하체야” 이윤지, 고난도 ‘이 동작’ 중… 어떤 효과 있나?
- “30년째 아침마다 남편과 ‘이것’ 한다”… 신애라, 연예계 대표 ‘잉꼬부부’ 비결?
- 영양사가 “절대 냉장고에 안 넣는다”고 밝힌 네 가지 음식, 뭘까?
- 크리스마스에 ‘와인’ 직접 담가볼까? [주방 속 과학]
- 운동 실컷 해놓고… ‘이 간식’ 먹으면 살찌는 지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