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속 시한폭탄 '복부대동맥류', 암·치매 위험 높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뱃속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복부대동맥류가 암은 물론 치매와 우울증 발병 위험까지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혈관이식외과 공동 연구팀(황정기, 김미형, 조형진)은 복부대동맥류가 암 및 치매 발병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복부대동맥류 환자는 비교 대상으로 삼은 50여 개 암 중에서 간암, 췌장암, 폐암의 발병 위험도가 정상 대조군보다 각각 38%, 43%, 39% 높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혈관이식외과 공동 연구팀(황정기, 김미형, 조형진)은 복부대동맥류가 암 및 치매 발병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2009∼2015년 복부대동맥류 진단을 받은 환자 1만4920명과 나이·성별이 일치하는 건강한 성인 대조군 4만4760명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 복부대동맥류 환자는 비교 대상으로 삼은 50여 개 암 중에서 간암, 췌장암, 폐암의 발병 위험도가 정상 대조군보다 각각 38%, 43%, 39% 높았다. 또 복부대동맥류 치료를 위해 스텐트 삽입술을 받은 환자들에게서는 혈액암의 일종인 백혈병 발병 위험이 3.84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부대동맥류는 환자의 정신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복부대동맥류 환자군의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 위험도가 정상군보다 각각 38%, 78%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 또 우울증 발병 위험도 대조군보다 40% 높았다.
조형진 임상강사는 "혈액암 위험이 높은 건 대동맥류 치료를 위해 복부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하면서 이뤄진 방사선 피폭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황정기 교수는 "국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복부대동맥류와 특정 질환 발생의 연관성을 처음 규명함으로써 조기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밝힌 데 의미가 있다"며 "향후 복부대동맥류의 치료 과정과 치료 후 경과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부대동맥은 복부에 있는 가장 큰 혈관이다. 심장에서 복부로 내려오는 이 혈관을 통해 혈액이 각각의 장기로 공급된다. 이러한 복부대동맥이 여러 가지 이유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환이 복부대동맥류다. 계속 부풀다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터지게 되는데, 전체 환자 중 50% 정도가 병원 도착 전 사망할 정도로 매우 위험하다. 복부대동맥류는 ‘흉부대동맥류’보다 9배 더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복부대동맥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죽상동맥경화증’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다. 주요 위험 인자는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감염 등이다. 가족력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부모가 복부대동맥류를 앓았던 적이 있다면 사전 검진을 서둘러야 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등에 최근 게재됐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뱃속 '시한폭탄' 복부대동맥류 안전하게 제거하는 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65세 이상 흡연남성, 복부대동맥류 유병률 4.5%"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복부대동맥류 주의보, 심장 뛰는 것처럼 배 쿵쾅거린다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복부대동맥류 복강경수술' 도입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증상 없는 질환 '복부대동맥류' 경보령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60대 남성 돌연사 유발하는 '복부대동맥류' 아시나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50%가 병원 도착 전 사망, 뱃속에도 폭탄 있다
- “흔들리지마 하체야” 이윤지, 고난도 ‘이 동작’ 중… 어떤 효과 있나?
- “30년째 아침마다 남편과 ‘이것’ 한다”… 신애라, 연예계 대표 ‘잉꼬부부’ 비결?
- 영양사가 “절대 냉장고에 안 넣는다”고 밝힌 네 가지 음식,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