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홈피서 '장기요양기관 찾기' 클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아버님이 치매를 앓고 계십니다.
A. 건강보험공단이 치매 어르신 증가 추세에 맞춰 2016년 7월부터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제도'를 도입했는데요.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장기요양기관 찾기'를 클릭하면 자신이 사는 지역의 치매전담형 요양기관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아버님이 치매를 앓고 계십니다. 치매 전담 요양시설이 별도로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 건강보험공단이 치매 어르신 증가 추세에 맞춰 2016년 7월부터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제도’를 도입했는데요. 노인요양시설 내 치매전담실, 주야간보호시설 내 치매전담실, 치매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으로 나뉘어집니다. 치매전담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요양원이나 주야간보호시설에 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공간을 따로 마련한 형태이고,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은 가정과 비슷한 주거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현재(8월말 기준) 전국에 노인요양시설 내 치매전담실 134개, 주야간보호내 치매전담실 140개, 치매전담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36개 등 총 310개 기관이 운영 중입니다.
이용 대상은 의사 소견서에 ‘치매 상병’이 기재돼 있거나 최근 2년내 치매 진료 내역이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2등급에서 인지지원등급까지의 수급자입니다. 치매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5등급과 인지지원등급은 주야간보호시설 내 치매전담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노인장기요양 등급은 1~5등급, 인지지원등급으로 구분). 치매 전담 시설은 일반 기관에 비해 1인당 침실 면적이 넓고 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가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돼 있습니다. 또 치매전문 교육을 필수로 이수한 종사자들이 운동요법, 인지자극 활동 등 치매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장기요양기관 찾기’를 클릭하면 자신이 사는 지역의 치매전담형 요양기관 검색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이용 비용은 장기요양 등급, 감경 대상자 여부, 소득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민태원 의학전문기자 twmi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민의힘 “민주당과 MBC가 팀플레이했다”…MBC “언론탄압”
- 곽도원, ‘음주운전’ 입건… 도로 한가운데서 잠들어
- 김정은 ‘아빠미소’ 이유?… “딸 김주애, 北행사 첫 등장” [포착]
- “강화도서 하반신만 발견”…가양역 실종 남성 추정 시신
- ‘여중생 성폭행’ 라이베리아 공무원 2명… 현지 언론, 얼굴 공개
- 숨진 보육원 출신 대학생, 숨은 ‘1165만원’ 몰랐다
- “수육국밥 주문” 뒤로 떨린 목소리… ‘위기 상황’ 직감했다
- ‘히잡 의문사’ 화난 이란 민중… 반정부 시위 확산
- [도심 속 네 발] 헉! ‘너굴맨’이 왜 시흥서 나와?
- “아무리 씻어도 냄새나”…대학병원 천장서 대소변 쏟아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