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 빅데이터 기반 '학생성공모델' 운영
경복대학교는 학생중심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경복대만의 특화된 학생 맞춤형 빅데이터 기반의 ‘학생성공모델’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5년 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를 달성한 경복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혁신을 학생성공·학생선택·데이터로 설정하고 학생성공코칭센터를 통해 경복대만의 특화된 학생 맞춤형 학생성공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경복대는 학생 성공을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의 이수, 학생주도형 진로설정 및 직업커리어 개발, 그리고 성공적 취업으로 정의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학생성공예측분석시스템, 학생성공 e-포트폴리오 시스템(개인별 학생성과관리), 교육품질지표관리(대학성과관리) 시스템을 핵심 성과로 제시했다.
학생성공예측분석시스템은 학사DB 데이터를 데이터표준화 과정을 거쳐 데이터분석용 DB로 백업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특정 학생을 선별해 선제적으로 집중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는 실시간으로 학생성공 e-포트롤리오 시스템에 반영된다.
학생성공 e-포트폴리오 시스템은 학생별 성장과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한다. 특히 지난 2년간 대학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모듈화된 역량 중심의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활용해 학생이 설계한 모듈을 이수할 경우 전국 최초로 직무역량 디지털 배지를 부착하고 시각화 하는 등 성공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학생 중심으로 집약하고 시각화해 지도교수 및 관계부서와 공유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성공예측확률 하위자, 핵심역량지수 하위자, 출석상태 하위자, 학사경고 대상자 등을 검색 조건에 의해 실시간으로 학생을 선별할 수 있다. 경복대는 이를 기반으로 취업 가능성이 낮은 학생, 출석 상태가 좋지 않은 학생, 핵심역량지수가 낮은 학생 등을 선제적으로 선별해 학생성공코칭센터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학생의 입장에서 볼 때 이 모델은 매우 혁신적이다. 학생성공예측분석시스템은 매 학기별 예측확률이 계속 변하면서 과거 성공적으로 취업한 선배들의 경험과 비교해 성공예측확률을 산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가 어떤 것이 부족한지 아니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학생성공 e-포트폴리오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학생 본인의 수준을 다른 학생과 비교해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어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학생을 지도하는 학생성공코치나 지도교수 입장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순간순간 집중 지도해야 할 학생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으므로 학생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비교과 프로그램을 추천해 주거나 데이터에 근거한 상세한 학생지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김순희 경복대 학생성공코칭센터장은 “재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1 대 1 개인 맞춤형 학생성공모델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학생성공모델의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이 원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명수 기자 seo.myongsoo@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학생과 2박3일 성관계…그 20대 남성이 받은 형량
- 2만원 탕수육을 1만4000원에 배달시켜 먹는다, 어떻게?
- 사전예약 이벤트 The JoongAng Plus | 중앙일보
- 50대 여배우 '혼인빙자' 고소한 불륜남, 돌연 기자회견 취소…왜
- [단독] 청첩장도 안돌렸다…정진석, 장녀 이어 차녀도 '극비결혼'
- 한복 입고 뉴욕 동포 만난 김건희 여사, 이번에도 태극기 배지
- '신당역 스토킹 살인' 전주환 살벌 눈빛 "진짜 미친 짓 했다"
- 영화 속 황정민 뒷배…'수리남' 그 대통령 실제 감옥갈 판, 왜
- '양딸 성추행' 의혹 속…'순이와 결혼' 우디 앨런, 은퇴설에 한 말
- 수당 합쳐 9급 월급 215만원…다닐수록 '현타' 온다는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