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찌는 이유.. 잘 때 켜놓은 '이것' 때문?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2022. 9. 13.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잘 때 조명을 켜놓고 자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이 조명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인간의 생체 리듬이 붕괴되면서 살이 찔 수 있는 것인데, 영국 애버든대학 연구팀은 조명등이 생체리듬인 '서커디언(circadian) 리듬'을 붕괴시켜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커디언 리듬은 일출·일몰에 맞춰 작동하는데, 잠을 자야 할 밤에 조명을 켜면 서커디언 리듬이 깨져 수면시간에 분비되는 멜라토닌이 잘 나오지 않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잘 때 조명을 켜놓고 자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이 조명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인간의 생체 리듬이 붕괴되면서 살이 찔 수 있는 것인데, 영국 애버든대학 연구팀은 조명등이 생체리듬인 ‘서커디언(circadian) 리듬’을 붕괴시켜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커디언 리듬은 몸 속의 시계 유전자를 통해, 생체리듬이 수면 시간을 포함해 22~25시간 단위로 반복되도록 만든다.

서커디언 리듬은 일출·일몰에 맞춰 작동하는데, 잠을 자야 할 밤에 조명을 켜면 서커디언 리듬이 깨져 수면시간에 분비되는 멜라토닌이 잘 나오지 않게 된다. 이로 인해 신진대사가 잘 이뤄지지 않고, 단백질·지방 분해가 잘 안돼 살이 찌게 된다.

서커디언 리듬이 깨지면 24시간을 기준으로 양이 조절되는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도 불규칙하게 되며, 코르티솔의 영향을 받는 렙틴(식욕억제 호르몬)의 작용 시스템도 엉망이 된다. 체지방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렙틴이 서커디언 리듬의 붕괴에 따라 제 기능을 못하면 결국 살이 찐다.

코르티솔과 렙틴이 적절하게 분비되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조절되지 않고 혈압과 혈당도 올라가기 때문에 당뇨병, 암 등 다른 질병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한편, 근무시간이 낮밤으로 계속 바뀌는 교대 근무자의 비만 가능성을 높인다. 낮과 밤, 수면주기가 깨지는 생활을 장기간 계속하면 나이·체질량 지수·음주·흡연 등에 관계 없이 비만과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서커디언 리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새벽 1시 이후에는 불을 모두 끄고 잠을 자야 한다. 아침에 일어날 때는 10분 정도 햇빛을 직접 쪼여 뇌 시계가 자연스럽게 몸을 깨우도록 해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