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스마일라식, 안정성과 만족도 모두 높이는 방법은?

BGN밝은눈안과 강남교보타워 김효정 원장​ 2022. 8. 23.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조모(22)씨는 최근 스마일라식 수술 날짜를 잡았다.

이 수술은 기존 라식이나 라섹에서 사용하던 엑시머 레이저 대신, 펨토세컨 레이저를 사용하는 게 특징인데, 펨토세컨 레이저는 각막 표면을 그대로 통과하여 각막 실질을 깎을 수 있기 때문에 각막이 최대한 유지되어 수술 안정성이 높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GN밝은눈안과 강남교보타워 김효정 원장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조모(22)씨는 최근 스마일라식 수술 날짜를 잡았다. 더운 여름, 감염병 예방용 마스크를 껴야 하는 환경 때문에 땀과 유분으로 피부 상태가 나빠진 데다, 공부를 할 때 안경까지 써야 하는 탓에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 조씨와 같은 고시생이나 취업준비생,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 신부 등 다양한 상황과 직군의 사람들이 스마일라식을 받기 위해 문의를 한다. 더운 날 안경을 쓰면 땀이 나면서 안경알에 땀이 묻어 얼룩이 지고, 마스크를 끼게 되면 김이 서려 더욱 불편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여름철 물놀이를 할 때 안경을 쓰는 것은 불편함과 분실의 위험도 있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다.

라식과 라섹 등 다양한 시력교정술 중에서도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3세대 시력교정술로 꼽힌다. 이 수술은 기존 라식이나 라섹에서 사용하던 엑시머 레이저 대신, 펨토세컨 레이저를 사용하는 게 특징인데, 펨토세컨 레이저는 각막 표면을 그대로 통과하여 각막 실질을 깎을 수 있기 때문에 각막이 최대한 유지되어 수술 안정성이 높다.

수술에서는 펨토초 레이저로 각막에 작은 절개창을 낸 뒤 각막 실질을 제거, 교정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이때 정교한 절개와 작업으로 각막 손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나 출혈로 인한 위험 부담을 덜 수 있다. 여기에 감염, 손상을 비롯해 안구 건조증, 빛 번짐 등과 같은 부작용 예방에도 유리하다.

특히, 스마일라식은 고도근시나 심한 난시를 지닌 환자의 경우에도 의료진과의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시도할 수 있다. 고도근시는 -6D(디옵터) 이상, 초고도근시는 -8D 이상을 가리키는데, 근시가 심할수록 수술 과정에서 각막 절삭량이 많아진다.

난시는 굴절 이상 때문에 빛이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해 흐리게 보이는 상태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열지 않고 실질 부위만 분리해 레이저로 교정하기 때문에 고도근시나 난시가 심할 경우에도 적절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안정성이 비교적 높고 적용할 수 있는 환자군을 넓게 확보하고 있으나,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수술 전 정확한 시력을 비롯해 안압, 각막 두께, 각막지형도, 시야, 각막내피세포, 녹내장 및 백내장 유전 여부 등을 확인하는 정밀검사와 충분한 상담이 우선되어야 한다. 특히 난시 환자의 경우 레이저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교정 부위의 중심을 시축과 정확히 맞춰 정교하게 접근하여야 하는 만큼 수술 시 고도의 스킬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저렴한 비용이나 후기와 같은 진료 외적인 요소로 병원을 결정하기보다는 해당 의료진의 숙련도, 병원 규모와 시스템, 장비, 사후 관리 체계 등을 다각도로 살펴야 한다.

(*이 칼럼은 BGN밝은눈안과 강남교보타워 김효정 원장의 기고입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