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새끼 손가락 쪽 손목 아프다면, TFCC 파열 의심.. 치료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손은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끝없이 움직인다.
TFCC가 손상되면 손목을 움직일 때 운동 제한과 뻐근함, 통증, 가벼운 물건조차 들어 올리는 등 일상생활이 어려워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치료는 수술보다는 보존치료를 우선으로 하고 보호대로 손목을 보호하면서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한다.
TFCC손상은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방치하면 손목의 관절염을 빠르게 진행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은 손 안에는 수많은 뼈와 여러 신경이 모여 있기 때문에 손목 통증의 발병 위치와 원인에 따라 여러 가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그중 새끼손가락 쪽 손목 통증이 발생했다면 TFCC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TFCC는 '삼각섬유연골 복합체'라고 불리며 손목 관절의 섬유성 연골로 손목 관절에 가해지는 충돌을 흡수해주고 완화해주는 쿠션 역할을 한다. 일명 손목 디스크라고도 불린다.
TFCC가 손상되면 손목을 움직일 때 운동 제한과 뻐근함, 통증, 가벼운 물건조차 들어 올리는 등 일상생활이 어려워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파열 주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면 X-Ray 검사만으로 진단이 어려워 관절 초음파나 MRI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치료는 수술보다는 보존치료를 우선으로 하고 보호대로 손목을 보호하면서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한다. 간단한 보존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프롤로 인대 강화 주사 치료 혹은 DNA 주사 치료로 치료할 수 있다. 그중 DNA 주사는 혈관 내 섬유아세포와 콜라겐 등 성장인자를 자극해 상처 치유를 촉진시키는 물질로 손상 부위에 주사해 통증을 감소시키고 인대를 튼튼하게 해 타 주사 치료보다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 중 하나이다.
그러나 파열이 심할 때는 손목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 파열된 부위를 제거하고 다듬어주는 봉합술을 시행하며 척골충돌증후군이 원인일 경우 손목 관절 내시경으로 척골 단축술을 함께 시행한다.
TFCC손상은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방치하면 손목의 관절염을 빠르게 진행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통증을 빠르게 없애기 위해 지속적으로 주사 치료만 받는 것도 피해야 하는 치료 중 하나이다. 주사 자체로 통증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치료 방향을 의료진과 잘 상의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 칼럼은 새움병원 수부클리닉 김도윤 원장의 기고입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른 대식가?” 손나은, ‘이 디저트’ 순삭… 건강엔 괜찮나?
- 축사에서 채소절여 판매한 제조업자 적발
- "이유식 식단 직접 짜"… 만점 엄마 손연재, 뭐 먹이나 보니?
- "이러니까 말랐지"… 한영, 아침 식사 '메뉴' 봤더니?
- 고려대 의대, 美 예일대와 학생임상실습 MOU 체결
- 가천대 길병원, ‘제17회 간호학술대회’ 개최
- 서울성모병원 김영훈 교수팀, 80세 이상 환자 척추 수술 안전성 입증
- 강북삼성병원, ‘건강친화기업 인증’ 획득
- “친구 가방끈에 눈 맞아”… 병원 찾았지만 결국 실명 20대 女, 사연 봤더니?
- “너무 흥분했나?” ‘573억’ 복권 당첨 후 25일 만에 사망… 브라질 男,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