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윤희근 경찰청장 임명 강행.. '조직 추스르기' 등 과제 산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10일 임명장을 수여했다.
윤 청장은 이날 취임식 없이 강남경찰서와 수서경찰서를 잇따라 방문했다.
윤 청장은 이날 "어떠한 바람에도 경찰이 중심을 잡고 나아가도록 청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인사청문회에서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류 총경 징계를 해제할 의사가 있는지 묻자 윤 청장은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며 이후 사안의 경중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치안정감 7명 중 5명이 비경찰대 출신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10일 임명장을 수여했다.
윤 청장은 이날 취임식 없이 강남경찰서와 수서경찰서를 잇따라 방문했다. 11일에도 첫 ‘전국경찰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등 당분간 조직 추스르기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윤 청장은 이날 “어떠한 바람에도 경찰이 중심을 잡고 나아가도록 청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찰국 신설을 두고 극에 달했던 반발은 일단 가라앉았다. 하지만 서장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에 대한 징계 해제 문제가 도화선이 될 수 있다. 지난 8일 인사청문회에서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류 총경 징계를 해제할 의사가 있는지 묻자 윤 청장은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며 이후 사안의 경중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답변했다. 한 경찰 관계자는 “윤 청장이 당초 류 총경이나 참석자에 대한 징계에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만약 징계 해제를 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이 나면 내부에서는 ‘윗선’을 의식한 결정이라고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 관련 수사도 윤 청장으로선 부담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성접대 의혹 사건은 서울경찰청에서 수사 중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아내 김혜경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한 경기남부경찰청 수사도 김씨 출석을 요구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수사 결론을 두고 양 진영으로부터 중립성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
행정안전부와의 관계 설정도 고민거리다. 이상민 장관이 대우조선해양 파업 대책 회의를 주재한 것에 대해 윤 청장은 “조금 더 신중하게 검토해 일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대 개혁’도 발등의 불이다.
이날 정부는 우종수 서울경찰청 수사차장을 치안정감으로 승진시켜 경찰청 차장으로 보임했다. 윤 청장 임명에 따른 후속 인사를 낸 것이다. 이로써 치안정감 7명 중 5명이 비경찰대 출신이 됐다. 김수환 경무관이 경찰청 경무담당관실에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으로, 박정보 강원도경찰청 수사부장은 서울경찰청 수사차장으로 발령나는 등 치안감 승진 인사도 발표됐다.
박민지 기자 pmj@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뻥 뚫린 맨홀 지킨 시민, 알고보니 ‘배달라이더’였다
- “서울 물난리” 전한 외신…다시 언급된 ‘banjiha’
- 조국, 尹 현장점검 사진 넣은 카드뉴스에 “소름 끼친다”
- ‘노아의 방주 급’…강남 물난리 속 홀로 멀쩡한 이 곳 [영상]
- 맨홀에 남매가 ‘쑥’… 블랙박스에 찍힌 서초동 실종 비극
- 강남역 맨홀 바퀴벌레 출몰 영상… 구청 “민원 없어”
- “물이 목까지”…헤엄쳐 고립 여성 구한 영웅 정체는?
- 역대급 폭우 속 등장한 ‘신림동 펠프스’…갑론을박 [영상]
- “엄마 문이 안열려” 마지막 통화…반지하 참변 母 통곡
- 폭우에 나체로 활보한 40대 남성…경찰, 가족에 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