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스포츠에 빠졌다, 어깨가 빠졌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영, 서핑, 수상스키 등 여름 스포츠를 즐기다가 관절 손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어깨 관절 손상 치료법'과 '안전하게 수상스포츠 즐기는 법'에 대해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형외과 박용복 교수에게 물어봤다.
연골 손상이 심하면 어깨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구조물을 복원하는 수술이 필요하고,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었다면 관절내시경으로 회전근개 봉합술을 시행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깨 탈구는 어깨 관절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는 것을 뜻한다. 탈구가 일어날 때는 보통 힘줄 파열이나 연골 손상이 동반된다. 이때 비전문가가 억지로 뼈를 맞추다 보면 신경이나 근육이 더 크게 손상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관절을 제자리에 맞추는 ‘정복’을 한 뒤에는 검사를 통해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지 꼭 확인해야 한다.
회전근개는 팔을 들어 올리고 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깨 힘줄이다. ‘회전근개 파열’은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거나 외력이 가해져 회전근개가 찢어지는 것을 뜻한다. 회전근개 파열이 일어나면 팔을 들어 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려고 할 때 어깨 관절 주변으로 통증이 나타난다.
어깨 관절 손상은 특정 동작을 취할 때 통증을 유발하는지 진단하는 게 먼저다. 그 후 엑스레이, 초음파, 엠알아이(MRI) 등의 검사를 추가로 적용한다. 증상과 환자 연령에 따라 치료 방침을 정하는데 어깨 탈구로 인한 연골 손상, 회전근개 파열 등이 있더라도 고령이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재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연골 손상이 심하면 어깨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구조물을 복원하는 수술이 필요하고,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었다면 관절내시경으로 회전근개 봉합술을 시행한다. 파열이 심하고 오래 방치되면 힘줄 재건술이나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형외과 박용복 교수는 “관절은 한 번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회복하기 어렵고 손상된 어깨를 치료 없이 방치하면 관절염으로 발전해 일상생활이 힘들어진다”며 “통증이 3~4주간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 및 치료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물론 예방이 최우선이다. 박용복 교수는 “체온보다 낮은 온도의 물에서 움직이다보면 몸이 경직된 상태에서 외력이 가해져 다칠 확률이 높다”며 “따라서 간단한 준비운동을 통해 몸을 따뜻하고 이완된 상태로 만든 후 수상스포츠를 즐기고, 중간 중간 충분히 휴식을 취해 체온과 체력을 회복해야 관절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깨탈구, 첫 탈구 후 조기 치료가 습관성탈구 예방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삐뚤어진 어깨, 왜 그럴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빅백 사용자 85%가 어깨·목·손목·허리에 통증 호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젊은 나이에 어깨가 욱신…어깨 속 돌멩이 때문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책상족'의 어깨, 매일 무거운 이유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젊은 사람 괴롭히는 어깨탈구, 예방하려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젊은 남성 운동할 때 어깨에서 '뚝', 그냥 넘기면 안 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부작용으로 우울증 겪었지만, 또 수술 계획”… 성형에 8800만원 쓴 여성, 이유는?
- “이젠 바지가 커서, 미치겠다” 49kg 감량 최준희, 전후 사진 공개… 어떻게 뺐길래?
- ‘10kg 감량’ 김지민, 아침마다 ‘이것’ 했더니 살 쏙 빠져…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