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온·메이플·던파 3대장 날았다..넥슨 역대 최대 매출 기록

반진욱 2022. 8. 9.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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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상반기 역대 최대 매출 달성, 2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
PC 46%, 모바일 58% 성장, 국내와 해외 매출도 각각 57%, 41% 상승
유저 만족도 중심 운영 전략 주효, 주요 타이틀 호실적과 신작 흥행 기인
넥슨이 자사 효자 IP의 흥행에 힘입어 2분기,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넥슨 제공)
(넥슨 제공)
한국 게임업체 빅3 중 하나인 넥슨이 8월 9일 자사의 2022년 2분기 연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841억엔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21년 2분기 대비 47% 증가한 227억엔을 거뒀다.

넥슨은 2분기와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FIFA 온라인 4’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인기 IP가 호실적을 거둔 영향이 컸다. 특히 상반기에 양대 앱마켓에서 1위를 기록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장기 흥행이 원동력이 됐다.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

PC와 모바일, 국내와 해외 등 플랫폼과 지역별 매출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해로 서비스 19주년을 맞이한 ‘메이플스토리’는 투명한 정보공개와 유저 친화적 소통 행보로 이용자 수 증가 등 전반적인 지표 개선을 이뤘다. 이용자 의견을 청취하는 다양한 소통 활동을 펼치며 피드백을 적극 반영한 시스템 개선과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덕분에 매출 반등에 성공했다.

축구 게임의 절대강자 ‘FIFA 온라인 4’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며 2분기 연속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출시 4주년 기념 대규모 보상 이벤트와 신규 클래스 출시 등 풍성한 혜택과 새로운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전략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로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 3월 국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특색 있는 수동 전투 시스템과 탄탄한 세계관 등 완성도 높은 게임성에 기반해 유저 욕구를 반영한 지속적인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로 장기 흥행체제를 마련했다.

넥슨은 중국을 비롯한 북미,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고른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지난 1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대비 중국 지역의 매출 성장과 함께 동남아 등 기타지역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2분기 중국 지역 매출은 ‘던전앤파이터’의 캐릭터 레벨 확장과 노동절과 중국 서비스 14주년 업데이트가 현지 유저들의 좋은 반응을 얻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3% 증가했다. 한국 게임업체가 중국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눈부신 성과다.

동남아 등 기타 지역 ‘메이플스토리’와 메이플스토리 M’ 역시 상승세를 지속했다. 두 게임 모두 현지 유저 성향에 맞춘 양질의 신규 콘텐츠를 지속 선보인 결과 해당 지역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7% 상승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의 매출은 ‘블루 아카이브’와 ‘메이플스토리 M’의 선전과 함께 신작 ‘DNF DUEL’의 성과가 더해져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 상승했다.

오웬 마호니 넥슨(일본법인) 대표이사는 “막강한 게임 라인업과 최고의 라이브 서비스 운영 능력이 시너지를 발휘해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핵심 타이틀의 견고한 성장을 도모하면서도 신성장동력이 될 새로운 IP 확보를 위해 전사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3분기 전망도 밝다. 넥슨 측은 3분기 960억엔에서 1040억엔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내다봤다. 2021년 3분기에 비해 27~37% 성장한 수치다. 이어 영업이익은 301억엔~366억엔 사이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편 넥슨은 오는 8월 25일 신작 MMORPG ‘히트2(HIT2)’의 국내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으며 루트 슈터 장르의 ‘퍼스트 디센던트’와 3인칭 슈팅 게임 ‘베일드 엑스퍼트’, 글로벌 멀티 플랫폼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준비 중이다.

[반진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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