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책] 싱어송라이터 서기,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박정선 2022. 8. 8. 13: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19년 기준, 성인의 1년 독서량은 6권밖에 되지 않습니다.

◆오늘의 책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 오츠 슈이치 | 아르테(arte)◆'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는 의학 기술은 인생이 던져준 마지막 숙제에 후회하고 괴로워하는 그들의 마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번뿐인 삶, 후회없이 보냈으면"

2019년 기준, 성인의 1년 독서량은 6권밖에 되지 않습니다. 2달에 겨우 1권을 읽는 셈입니다. 이에 스타들이 직접 북큐레이터가 되어 책을 추천하고, 대중의 독서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매개체로 나섭니다. 큐레이션 서점을 보면, 보통 책방지기의 취향이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마찬가지로 ‘스타의 책’ 코너를 통해 스타들의 큐레이션 속에 묻어나는 취향과 관심사를 찾아보는 재미도 함께 느끼길 바랍니다. <편집자주>


ⓒ아르테, C&D엔터테인먼트

◆오늘의 큐레이터 싱어송라이터 서기


2020년 8월 ‘과제’로 데뷔한 싱어송라이터 서기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방영된 JTBC 예능프로그램 ‘싱어게인2’를 통해 이름을 알렸다. 당시 64호 가수로 출연해 최연소 TOP10에 선발되면서 가창력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KBS2 예능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 시즌3’의 FC발라드림 팀에서 ‘골때녀 메시’로 활약 중이며, 지난달 28일에는 신곡 ‘낮잠’을 발매했다.


◆오늘의 책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 오츠 슈이치 | 아르테(arte)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는


의학 기술은 인생이 던져준 마지막 숙제에 후회하고 괴로워하는 그들의 마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모든 것을 마무리해야 하는 마지막 순간에 인생은 쉽게 넘어가주는 법이 없고, 한 사람의 일생을 철저하고 잔혹하게 점검하기 시작한다. 말기 암 환자들의 고통을 완화시켜주는 호스피스 전문의인 저자는 죽음을 앞둔 환자들을 보면서 후회 없는 삶과 죽음에 대한 스물다섯 가지 키워드를 발견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맙다는 말을 많이 했더라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했더라면, 조금만 더 겸손했더라면, 친절을 베풀었더라면… 등 이 책에서 다루는 소재들은 어쩌면 우리가 한번쯤은 들어봄 직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속에 녹아 있는 그들의 이야기는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아울러 유산문제, 자식문제, 결혼문제, 종교 등 죽기 전에 현실적으로 다가옴직한 이야기까지 다루고 있어, 죽음을 대비하는 사람들이 인생의 마무리를 재점검할 수 있는 키워드를 제공해주고 있다.


◆왜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를 추천하냐면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후회를 하곤 하죠. ‘이렇게 했더라면 더 좋았을 텐데’라며 돌이킬 수 없는 과거를 후회하고, 나 자신을 자책하게 되더라고요. 한 번뿐인 삶을 후회하지 않고 의미 있게 살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게 됐습니다. 나에게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평소에 당연하게 생각했던 모든 것들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준 책입니다.”


◆오늘의 밑줄


마지막 순간에 가슴을 후벼 파는 후회는, 이루지 못한 꿈이나 이룰 수 없었던 꿈이 아니라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은 자신의 모습이다. (p.86)


“음악을 시작하면서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남들보다 몇 배 더 노력하며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잘 안 되는 것들은 포기하려 하고, 자기 합리화하는 제 모습을 발견하게 되더라고요. 이 문장을 통해 다시 제 자신을 돌아보며 포기하지 않고 더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서기의 한줄 평


“존재 자체만으로 소중한 여러분도 이 책을 읽고 한 번뿐인 삶을 후회 없이 보냈으면 해요.”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