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사면 빅데이터 긍정률 63%..관심도 가장 높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복절이 다가오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사면 단행 여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포스팅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국민 63% 가량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특별사면 포스팅의 긍정률은 62.97%로 나타나, 국민 63%가 사면에 대해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재용 사면' 키워드 포스팅들의 62.97%는 긍정률로 분류된데 반해 부정률은 16.38%에 그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복절이 다가오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사면 단행 여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포스팅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국민 63% 가량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5월 4일부터 8월 3일까지 3개월간 이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분석 대상은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이었으며, 국민 개인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 언론사 뉴스 채널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조사시 '이름'과 '사면'과의 키워드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에서 '이재용 사면'을 키워드로 한 포스팅 수는 3개월간 총 9543건으로 거의 1만건에 육박했다. 이번 검색에서 제외한 언론사 뉴스량과 합칠 경우 거의 2만건에 이른다.
'이명박 사면' 키워드 정보량은 3개월간 총 7801건이었으며 '신동빈 사면' 키워드 정보량은 총 1502건으로 국민들의 관심도가 가장 낮았다.
특히 이들에 대한 특별 사면 이슈 관련 7~8월 포스팅 수는 지난 5월에 비해 급속하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돼 국민들 사이에 핫이슈로 떠오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들 세 사람의 포스팅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감성어 분석을 실시했다. 글 내용이 낙관적이거나 호의적인 단어들이 많으면 ‘긍정률’, 비판적이거나 비관적인 단어들이 많으면 ‘부정률’로 분류되며 호불호가 없는 중립적인 단어들이 중심인 포스팅은 ‘중립률’로 분류된다.
조사 결과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특별사면 포스팅의 긍정률은 62.97%로 나타나, 국민 63%가 사면에 대해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용 사면' 키워드 포스팅들의 62.97%는 긍정률로 분류된데 반해 부정률은 16.38%에 그쳤다. 중립률은 20.65%였다.
'신동빈 사면' 키워드 포스팅들의 58.46%는 긍정률, 18.04%는 부정률, 23.50%는 중립률로 구분됐다.
이에 비해 '이명박 사면' 키워드 포스팅의 경우 긍정률은 45.90%로 전체 포스팅의 절반에 못미쳤으며 부정률은 23.14%로 세 사람 중 가장 높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중립률은 30.96%이다.
결론적으로 이재용 부회장의 특별 사면에 대한 긍정률은 세 사람중 가장 높았고 부정률은 가장 낮았다.
특히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특별 사면 긍정률이 부정률보다 무려 3.84배 높았다.
신동빈 회장은 이재용 부회장보다는 긍정률이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긍정률이 부정률보다 3.24배 높은 것으로 드러나 특별사면에 대해 국민들 감정이 역시 우호적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긍정률은 세 사람중 가장 낮고 부정률은 가장 높았지만, 긍정률이 부정률보다 여전히 1.98배 높았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법무부, 이르면 오는 9일 사면심사위 개최…이명박·이재용 거론
- 韓총리 "이재용·신동빈 사면, 대통령에 건의할 것"
- 7대 종단 지도자들, 尹 대통령에 "MB·이재용 등 사면" 요청
- 이재용 사면 찬성 여론 압도적…64.4% "광복절 특사해야" [데일리안 여론조사]
- 민주당 최상목 '뒷북 고발'에…국민의힘, 이재명 강요죄 고발 '맞불'
- 권성동, 연금개혁 비판에 "지금도 청년들에게 미안한 마음"
- 이양수 "'거짓말·위험한 정치인 1위' 이재명, 2관왕…오락가락 행보가 초래"
- '뉴진스 활동 제동'…어도어 "재판부 판단 감사" VS NJZ "어도어와 함께 못해"
- 김광현 “좀 창피하다” 개막전서 실종된 토종 투수들…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