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방역 실체가 뭐냐"..여야, 정부 방역정책 질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일 후반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첫 전체회의에서 여야가 나란히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정책을 비판했다.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백 질병관리청장을 향해 "윤석열 정부의 과학방역 실체가 무엇이냐"며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방역정책 차이가 없다. 네이밍만 과학방역"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野지적 일리..과학적 위기관리 국민 혼란"
2일 후반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첫 전체회의에서 여야가 나란히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정책을 비판했다. 이날 회의는 복지부 장관 공석에 따라 이기일 복지부 제2차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의 현안보고로 진행됐다.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백 질병관리청장을 향해 "윤석열 정부의 과학방역 실체가 무엇이냐"며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방역정책 차이가 없다. 네이밍만 과학방역"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 청장이 "50대 이상 4차 접종 권고"라고 답하자 김 의원은 "문 정부 때도 일부 4차 접종 권고가 이미 있었다. 이름은 과학방역이라고 해놓고 국민들에게 각자도생하라며 사실상 국가의 역할을 포기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서영석 민주당 의원도 백 질병관리청장을 향해 "(현 방역정책은)국가가 책임을 지지 않을테니 알아서 각자도생하라고 주장하는 것 아니냐"며 "오죽하면 '정은경 전 청장을 다시 데려와라, 정은경은 이순신인데 백경란은 원균'이라는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 질병관리청을 이야기 할 때 질병관람청, 구경청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꼬집었다.
이에 백 청장은 "국민에게 자율적으로 부탁을 드린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것이며,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정부 부처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고 답했다.
코로나19 예산 삭감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남인순 민주당 의원은 "유급휴가비나 생활지원금, 진단지원금 등을 모두 축소했는데, 이미 예산을 76%나 썼다. 자율과 책임에 근거한 방역을 하라고 했는데, 이는 기존의 시스템과 안전망을 갖춘 상태에서 가능한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 보건복지부는 장관도 없는 상태에서 차관도 예산에 대한 이야기를 기획재정부 장관에 하지 못한다고 들었다"고 지적했다.
여당 내에서도 정부 방역정책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나왔다. 여당 간사인 강기윤 의원은 "과학적 위기관리라며 여러 가지 일을 했지만, 타성에 젖어 기존에 해 온 것을 그대로 답습한 게 많다"며 "무엇이 과학적 위기관리인지 국민이 혼란스러워하고 잘 알지 못한다"고 했다.
그는 "지금 야당 의원 지적이 맞다고 본다"며 "국민의 신뢰를 쌓으려면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 과학적 위기관리를 어떤 측면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 국민이 세세히 알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 의원은 또한 "데이터에 기반해 치명률과 치사율을 근거로 해서 고위험군, 위중증을 중심으로 일상을 돌려주자는 것이 방침인데, 국민에게 이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며 "1주일간 생필품 지급도 중지됐는데, 즉각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 및 일부 수석 사의 표명 보도 사실 아냐"
- 野, 경찰국 출범 십자포화…"경찰 장악 시나리오" 여론전 강화
- 대통령실, ‘비대위 전환’ 국민의힘에 “당 조속히 정상화되길 바란다”
- '세액공제 최대 30%'…與 반도체 특위, 반도체경쟁력강화법 발의
- 대통령실, '尹 친분 사칭' 모 법사 이권개입 의혹에 “필요하면 조치”
- 민주당 '명태균 공세' 여유롭게 받아친 관록의 정진석
- 與, '돈봉투 살포' 윤관석 징역형에 "민주당, 쩐당대회 진실 고백하라"
- '북한 파병' 침묵 깬 중국 "북·러 관계는 그들의 일...구체 상황 몰라"
- 15세 이용가에 이 내용이?…독자들도 놀라는 수위 [아슬아슬 웹툰·웹소설①]
- 프로축구 울산 HD, K리그1 3연패 달성…통산 5번째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