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포로 거세 영상 '충격'.."러군 목에 현상금 5만 달러"

김성훈 2022. 8. 1. 17: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 군인들이 포로로 잡은 우크라이나 군인을 거세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확산하면서 국제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우크라이나 정부와 유엔은 전쟁 범죄를 규탄하는 한편, 거세 행위를 한 러시아군 추정 인물에 현상금이 걸렸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CNN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지난주 친러 성향의 텔레그램 채널에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군 포로를 거세하는 영상이 올라왔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로 입에 재갈 물리고 거세 후 총살
커뮤니티서 러군 신상 정보 확산
우크라이나 군인과 시민들이 지난달 18일(현지시간) 키이우의 성 미카엘 대성당에서 러시아군에 의해 사망한 이의 명복을 빌고 있다. AP 뉴시스


러시아 군인들이 포로로 잡은 우크라이나 군인을 거세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확산하면서 국제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우크라이나 정부와 유엔은 전쟁 범죄를 규탄하는 한편, 거세 행위를 한 러시아군 추정 인물에 현상금이 걸렸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CNN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지난주 친러 성향의 텔레그램 채널에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군 포로를 거세하는 영상이 올라왔다고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1분30초 분량의 해당 영상에는 러시아 군복을 입은 남성들 가운데 한 명이 손발이 묶인 우크라이나 군인을 거세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겼다. 또 다른 영상에는 이 포로를 총살한 뒤 시신을 끌고 가는 모습도 보인다.

다만 이 영상이 언제 어느 장소에서 촬영된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조작 가능성을 제기했으나 탐사 매체 벨링캣의 에릭 톨러 디렉터는 그런 가능성은 적다고 봤다. 그는 그 이유로 배경에 등장하는 흰 차에 표시된 ‘Z’ 문양을 들었다. 이 표식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지하는 것으로 전쟁 발발 이후 촬영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또 영상에 등장하는 러시아군 중 일부가 지난 6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루한스크주의 한 도시에서 러시아 매체가 공개한 사진에 나온다고 주장했다.

영상이 공개되자 우크라이나 정부는 끔찍한 전쟁 범죄가 자행되고 있다며 러시아를 비난했다.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은 “러시아 연방군 제복을 입은 사람들이 수용소에서 수감자를 고문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을 토대로 범죄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국제사회도 충격에 빠졌다. 유엔인권조사단은 “우크라이나 군 포로를 폭행하고 거세한 뒤 총살하는 영상에 경악했다”며 “이것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전쟁범죄”라고 비난했다. 조셉 보렐 유럽연합(EU) 외교 담당 집행위원은 “EU는 러시아군과 그들의 대리인들이 자행하는 잔혹 행위에 대해 가장 강력한 말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는 해당 영상에 대한 진위 조사를 요구했다. 마리 스트러더스 국제앰네스티 동유럽 및 중앙아시아 이사는 “이 끔찍한 영상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이 저지른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을 완전히 무시하는 명백한 사례”라고 비판했다.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포로를 거세한 러시아군 추정 인물의 집 주소, 전화번호 등 신원과 얼굴 사진이 공개되며 확산하고 있다. 한 이용자는 “러시아군의 목에 5만 달러(약 6500만원)의 현상금이 걸려있다”고 전했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