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공짜로 보면서.. 中 "최고 드라마, 박은빈 훌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ENA 수목극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 드러났다.
우영우는 '이상한 변호사 위잉우(奇怪的律師禹英雨)'라는 제목으로 수십개의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NA 수목극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 드러났다.
19일 중국 최대 콘텐츠 리뷰 사이트 ‘더우반’에서 우영우 평점은 9.3점으로 나타났다. 리뷰는 2만건을 돌파했고 다수는 호평 일색이다. 5점을 만점으로 하는 별점 평가에서는 무려 95.6%가 4점 이상을 줬다. 3점과 2점을 준 비율은 각각 3.5%와 0.9%에 불과했다.
중국 누리꾼들은 “배우 박은빈의 발음이 좋고 연기가 훌륭하며 드라마 전개가 빠르다” “대본이 신선하고 세련됐다. 정상 집단과 특수 집단의 관계, 수용과 상호 치유를 잘 나타냈다”고 평가했다.
중국 SNS에서도 우영우의 인기는 높다. 웨이보에는 우영우의 주요 장면을 편집한 하이라이트 영상과 주인공 대사 등을 공유하는 게시물이 이어졌다. 여기에도 “가볍고 힐링되지만 파워풀하기도 한 드라마” “한국 최고의 드라마” 등의 찬사가 달렸다. 한 누리꾼이 만든 우영우 팬계정은 2만9000여명의 팔로어 수를 기록했다.
문제는 불법 유통이다. 우영우는 ‘이상한 변호사 위잉우(奇怪的律師禹英雨)’라는 제목으로 수십개의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영우는 넷플릭스가 중화권에서 '특별한 변호사 위잉우(非常律师禹英禑)'라는 제목으로 스트리밍하고 있는데, 중국에서는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지 않아 시청자들은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를 경유하고 있다.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에 우영우(奇怪的律師禹英雨)를 검색하면 다시보기 영상을 불법 제공하는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피해는 국내 제작사와 유통사로 고스란히 이어지는 상황이다. 시청자가 늘어도 수익창출로는 이어지지 않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국내외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업체가 사설 모니터링 업체 등을 활용해 대응하고 있지만, 불법 유통 경로가 다양해지며 근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같은 문제는 지난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을 때도 벌어졌다. 당시 국정감사에서 이를 언급했던 장하성 주중대사는 “‘오징어 게임’이 중국 60여개 사이트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자창 기자 critic@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격리 병사 “우유 좀”… 부사관들 “그만 처먹어” 폭언
- 졸지에 ‘성폭행범’된 BTS 제이홉…강남 광고판 대참사
- “김밥에 떡볶이도 못 먹어요” 고물가에 급식카드 빠듯
- “더러운 텀블러 가져와 세척 요구… 맞나요” [사연뉴스]
- [단독] 전국 떠도는 이준석에 만남 신청자, 8000명 돌파
- 백신 의심 사망 위로금 1억으로 ↑…사인몰라도 1000만원
- ‘높이뛰기’ 우상혁, 세계육상 은메달… 韓 육상 최초
- 인하대 성폭행 사망 피해자, 추락 후 1시간 넘게 방치
- “재벌 픽, 데이트 1회 5억” 스폰 제안에 분노한 맹승지
- 셀린 송 감독 “‘기생충’ 덕분에 한국적 영화 전세계에 받아들여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