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과 냉면, '이곳' 건강엔 좋지 않아

강수연 헬스조선 기자 2022. 7. 6. 2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날이 더워지면서 많은 사람이 찬 음식을 찾고 있다.

카페에선 얼음이 가득 든 아이스 음료가, 음식점에선 냉면과 콩국수 등의 시원한 음식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하지만 여름에 즐겨 찾는 '여름 음식'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

치아는 찬 음식과 닿으면 일시적으로 수축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얼음, 냉면 등 여름에 즐겨 먹는 음식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날이 더워지면서 많은 사람이 찬 음식을 찾고 있다. 카페에선 얼음이 가득 든 아이스 음료가, 음식점에선 냉면과 콩국수 등의 시원한 음식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하지만 여름에 즐겨 찾는 ‘여름 음식’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 그 이유를 알아보자.

음료와 함께 얼음을 씹어 먹는 습관은 치아에 과도한 자극을 준다. 딱딱한 얼음을 씹어 먹다간 이가 깨질 수도 있다. 치아는 찬 음식과 닿으면 일시적으로 수축한다. 그 상태에서 딱딱한 얼음을 계속 씹으면 치아에 충격이 가해지고 균열이 생기기 쉬워 치아균열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균열증후군은 치아에 금이 가면서 시큰거리거나 찌릿한 통증을 느끼는 질환이다. 초기 증상으론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점점 증상이 심해져 심한 경우 치아 조직이 손상되는 치아파절까지 이어질 수 있다.

냉면에 식초를 넣어 먹는 습관은 치아 부식에 영향을 준다. 식초와 같은 산성 식품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다. 산성 식품은 충치를 유발하기도 한다. 구강 내 산도를 5.5 이하로 떨어뜨려 치아를 보호하는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어서다. 따라서 오이냉국과 미역냉국 등 식초가 많이 첨가된 식품 섭취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온도 차가 심한 음식을 동시에 먹지 말아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떡볶이와 빙수처럼 뜨겁고 차가운 음식을 동시에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급격한 온도 변화로 치아의 부피가 늘어났다 줄어들어 치아 표면에 얇은 금이 생길 수 있다. 이 역시 치아균열증후군으로 이어져 치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온도 차가 심한 음식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