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끼는 눈곱? '이 색깔'은 위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일 아침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생긴다.
그러나, 평소보다 눈곱이 많이 생긴다면 염증의 신호일 수 있다.
◇눈곱 많아지면 염증이나 건성안 의심눈곱이 많아질 때는 결막염이나 눈꺼풀염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눈꺼풀염이 생기면 지방을 분비하는 기름샘이 막혀 눈곱이 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눈곱 많아지면 염증이나 건성안 의심
눈곱이 많아질 때는 결막염이나 눈꺼풀염을 의심할 수 있다. 결막염이 발생하면 우리 눈이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물을 늘리기 때문이다. 또한 눈꺼풀염이 생기면 지방을 분비하는 기름샘이 막혀 눈곱이 낀다. 건성안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건성안이 있으면 눈물이 부족해 노폐물이 씻겨나가지 못하고 쌓이면서 눈곱이 된다.
◇눈곱 색깔·형태 따라 질환 구별 가능
결막염일 때는 물같이 투명한 눈곱이 생긴다. 그 중에서도 바이러스성 결막염이라면 눈곱이 시간이 지나면서 끈적하게 변한다. 알레르기 결막염일 때는 결막부종과 가려운 증상을 동반한다. 눈곱이 끈적한 데다 누렇기까지 하면 세균성 결막염일 수 있다. 세균성 결막염일 때는 충혈과 이물감이 심하고 전염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결막염은 항생제 성분 안약을 써 치료할 수 있다.
눈꺼풀염에 걸리면 하얀 거품 또는 작은 알갱이가 부스러지는 것 같은 눈곱이 생긴다. 마이봄샘이라 불리는 지방샘이 막히면서 거품 같은 눈곱이 끼는 것이다. 이런 경우, 아기 샴푸를 물에 희석한 것을 솜에 적셔 눈꺼풀을 세척해주거나 온찜질을 5~10분간 해주는 것이 좋다.
건성안이 있을 때는 끈적끈적한 눈곱이 낄 수 있다. 눈에 수분감이 없기 때문이다. 이때는 인공 눈물을 투약하는 것이 좋다.
아주대병원 안과 이주향 교수는 "노랗거나 하얀 눈곱이 보일 때, 눈곱 때문에 눈 뜨기가 힘들 때, 눈곱이 낌과 동시에 시력이 떨어질 때, 눈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아플 때는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눈에 '이런 변화' 생기면… 고지혈증 신호
- 건강 고민 1위는 ‘눈 건강’… 피로 회복 제쳐
- 고혈압의 징후, 눈에도 나타난다?
- ‘탄산음료’에 쏟아부은 돈, 10년 동안 5000만 원… 英 40대 남성, 몸 어떻게 변했을까?
- 지상렬, “눈 뜨면 ‘이것’ 마셔 110kg 됐다”… 대체 뭐길래?
- 윤세아, 매일 아침 ‘이 운동’하면서 관리한다… 살 쫙 빠진다고?
- [건강잇숏] 살 안 찌는 체질, ‘호르몬’을 잡아라!
- 용인세브란스병원, 2024 DX서비스 어워드 3년 연속 ‘월드 그랑프리’ 수상
- 70kg에서 56kg으로… 이천수 아내, ‘이 운동’으로 완벽 몸매 만들었다
- 이하늬, 동료 배우에게 “그만 먹으라” 일침… 살빼려면 진짜 줄여야 하는 ‘음식’의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