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인플레이션 기회인가 위기인가 [MZ테크]

손희정 2022. 7. 1. 17: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단된 건축 현장, 하루마다 가격이 올라가는 휘발유, 경유, 가려져 있는 메뉴판 금액.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생활에도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상승하면서 화폐의 가치가 지속해서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점점 커지는 상황을 막기 위해 미국은 금리인상을 시작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 오프닝

중단된 건축 현장, 하루마다 가격이 올라가는 휘발유, 경유, 가려져 있는 메뉴판 금액.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생활에도 빨간불이 켜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모든 게 인플레이션 때문인데요. 현재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연준에서는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0.75%p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플레이션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공부해보겠습니다.

2. 본영상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상승하면서 화폐의 가치가 지속해서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시작으로 미-중 갈등 그리고 우크라이나 사태와 중국봉쇄 등 경제 상황에 타격을 주는 상황들이 연달아 일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수입에 의존하는 업계들은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죠. 이런 상황으로 공급이 수월하지 못해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물가상승으로 국민에게 돌아왔습니다.

올해 5월 발표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물가상승률은 전년동월 대비 5.4%를 기록했습니다. 소득은 그대론데 상품의 가격은 올라가서 평소 구매하던 것들도 더 많은 지출이 되는 거죠.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점점 커지는 상황을 막기 위해 미국은 금리인상을 시작합니다.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면서 실업률이 다소 올라 갈 수는 있지만 미국경제가 연착륙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드러났다”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원-달러 환율은 13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 20일 코스피가 장중 2300선을 붕괴하면서 최저치를 찍었죠. 원-달러 환율이 오름으로 외국인이 대규모 순매도에 나서면서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겁니다

이로 인해 개인 투자자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경기 침체에 진입할 때 주가가 더 내려갈 수 있다고 조언하는데요. 미국의 금리인상에 맞춰 한국은행도 앞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고요.

우크라이나 사태가 길어지고 국제급등 및 원자재 공급 부족 등 아직 안정화되지 않는 상황이므로 현재 무리한 투자는 주의해야겠습니다.

3. 클로징

대외 여건 악화로 물가상승이 지속되는 가운데 아직 금리인상이 마무리되지 않았습니다. 불확실한 상황에 놓여있는 지금 섣부른 투자보다는 보유한 자산을 지키며 경제 상황을 살펴야 할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MZ테크와 함께 미래산업을 공부해봅시다. 그럼 안녕~

손희정 기자 sonhj1220@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