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명소·맛집 검색 쉬워진다..네이버, 로컬 스마트블록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가 숨은 명소부터 맛집까지 사용자의 장소 검색을 돕는 로컬 스마트블록을 신규 제공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서치CIC 최지훈 책임리더는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의 검색 시간을 단축시키면서도 니즈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가장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며 "로컬 스마트블록을 통해 발견하기 어려운 장소를 더 쉽고 빠르게 발견하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 기자]
네이버가 숨은 명소부터 맛집까지 사용자의 장소 검색을 돕는 로컬 스마트블록을 신규 제공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해 스마트블록을 도입한 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이고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며 검색 편의성을 높여왔다.
연내 검색결과의 약 30%까지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할 계획인 가운데 이번에는 로컬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적용했다.
로컬 스마트블록은 함께 가볼만한 장소, 지역별 로컬 맛집, TV 속 맛집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함께 가볼만한 장소’ 블록은 사용자가 특정 장소를 검색하면, 해당 지역 근처에서 사용자가 많이 검색한 맛집, 카페, 명소 등의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OO 골프장’을 검색한 경우, 해당 골프장과 함께 가볼만한 맛집, 근처 명소, 카페 등이 블록으로 함께 제안되는 방식이다.
해당 블록은 사용자의 방문 데이터를 분석한 딥러닝 모델을 통해 특정 장소와 유사한 성격을 지닌 장소들로 구성된다.
실제로 특정 장소 방문 전후로 방문한 장소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해 정확도를 높였다.
아울러, 사용자가 잘 모르는 지역으로 여행을 갔을 때 유용한 ‘로컬 맛집 블록’도 적용했다.
해당 블록들은 '속초', '부산 여행'과 같이 검색할 경우, 지역별로 특색 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와, 그 메뉴를 맛볼 수 있는 맛집을 함께 추천한다.
특히 지역별 로컬 메뉴 추출 시에는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해 생성된 메뉴별 지역에서의 중요도를 계산해 더욱 더 특색 있는 메뉴 추천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 TV에 출연한 곳의 동영상 클립과 장소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는 'TV 속 맛집 클립 블록'도 제공된다.
네이버 서치CIC 최지훈 책임리더는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의 검색 시간을 단축시키면서도 니즈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가장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며 “로컬 스마트블록을 통해 발견하기 어려운 장소를 더 쉽고 빠르게 발견하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동진기자 djlim@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