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에코, 고품질 다기능성 필름 양산..경제성 확보

강종효 2022. 6. 30. 10: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기연구원 연구소기업인 '나노에코(대표 정대영)'가 세계 두번째로 이음매 없는 '직경 150mm 폭 370mm 나방 눈 구조 나노패턴 롤 금형'을 제조단가가 아주 낮은 방법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나노에코는 개발한 나노패턴 롤 금형에 코팅액 기술을 접목해 초저가의 무반사⋅발수⋅내스크래치⋅고내구성의 다기능성 필름을 양산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전기연구원 연구소기업인 '나노에코(대표 정대영)'가 세계 두번째로 이음매 없는 ‘직경 150mm 폭 370mm 나방 눈 구조 나노패턴 롤 금형’을 제조단가가 아주 낮은 방법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해당 롤 금형을 사용하면 고품질의 보호필름을 대량 생산할 수 있다.


이 다기능성 필름은 광 반사율이 낮아 시인성(모양이나 색이 뚜렷이 보이게 하는 성질)이 매우 높고, 에너지집적효율도 아주 높다. 

또한 물⋅손때⋅기름 등이 잘 묻지 않고, 세균이나 곰팡이가 살지 못한다. 

먼지도 잘 끼지 않는데 만약 특수한 상황에서 먼지가 끼어도 비가 오면 스스로 세정되는 능력을 보유했다.

추가적으로 적절한 코팅액을 적용하면 고내구성은 물론 쇠붙이 등에 의해 표면이 긁히지 않는 내스크래치 기능까지 확보할 수 있다.


나노에코는 개발한 나노패턴 롤 금형에 코팅액 기술을 접목해 초저가의 무반사⋅발수⋅내스크래치⋅고내구성의 다기능성 필름을 양산할 계획이다. 

활용 범위는 매우 넓어 △휴대폰 액정 △디스플레이(TV나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등)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이니지 △자동차 전·후·측방 렌즈 및 CCTV △광학기기 렌즈 △옥외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패널 △온실 필름 및 그린하우스 창호 △고층빌딩 창호 △유연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패널 보호필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나노에코는 6월부터 ‘밀양나노융합센터’와 함께 필름을 양산할 수 있는 ‘UV-경화 롤투롤 공정’ 개발을 시작했고 올해 4분기 중 기업간거래(B2B)를 통해 차량용 디스플레이 패널 보호필름부터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