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나면 배터리 자동 분리 '벤츠 더 뉴 EQS'

장우진 2022. 6. 28. 14: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는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의 전 라인업에 법적 기준을 뛰어 넘어 자체 안전 규정을 충족하는 다양한 최신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고 28일 밝혔다.

더 뉴 EQS는 이를 포함한 안전 테스트를 거쳐 첨단주행보조시스템, 배터리 안전성 등의 안전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도·전류회로 감지시스템
전기차 화재 원인 원천 차단
메르세데스 벤츠 더 뉴 EQS. 메벤츠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 벤츠 더 뉴 EQS 실내. 벤츠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는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의 전 라인업에 법적 기준을 뛰어 넘어 자체 안전 규정을 충족하는 다양한 최신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고 28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안전장치 개발은 충돌 테스트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벤츠는 지난 2016년 5만5000㎡의 규모를 자랑하는 자동차안전기술센터(TFS)를 완공했으며, 양산 직전의 차량을 대상으로 법적 요구되는 수준 이상의 실제 충돌 테스트 시뮬레이션과 충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연간 900여건의 충돌 테스트가 가능하며,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낙하 테스트 등을 포함해 전 세계 차량 등급과 인증에 필요한 40여개의 여러 세부 항목들에 대한 테스트가 진행된다. 충돌 테스트에서는 초당 1000장가량의 사진을 찍어 충돌 상황을 100만분의 1초 단위로 재구성하고,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충돌 지점을 컴퓨터에 자동으로 입력하도록 설계됐다.

더 뉴 EQS는 이를 포함한 안전 테스트를 거쳐 첨단주행보조시스템, 배터리 안전성 등의 안전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외부 표면과 차체에는 에너지 흡수율이 높은 알루미늄을 적용했으며, 차체 바닥에는 고강도 강철로 만든 부자재를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차체 구조에는 프레스 경화공법의 강철 보강재가 고강도 강철 요소와 결합하는 등 엄격한 자체 충돌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차체 구조를 설계했다.

배터리와 고전압 케이블 등의 고전압 부품에는 단계적 안전장치가 적용됐으며, 특히 배터리를 포함한 고전압 시스템은 온도·전류회로 등을 모니터링 해 위험과 오류를 선제적으로 감지하고 디스플레이에 표시한다.

사고 등의 위험에 처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고 배터리가 분리되며, 사고심각성에 따라 고전압 시스템 차단 조치가 취해진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경미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차량의 배터리 고전압 시스템을 다시 켤 수 있는 가역적 차단이 이뤄지는 반면, 심각한 사고 시에는 고전압 시스템이 비가역적으로 꺼진다. 비가역적 차단이 이뤄진 경우 수리하지 않는 이상 더 이상 활성화가 불가능해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잔류 전압이 배터리 외부 고전압 시스템에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이 외에도 스트, 전방 장애물(보행자·차량·자전거)을 피하기 위해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경우 추가적인 조타량을 지원하는 충돌회피조향어시스트 등이 포함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 등 첨단주행보조시스템이 기본사양으로 제공된다. 또 운전석과 조수석 에어백 외에도 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기본 탑재되며, 측면 윈도우 에어백은 앞좌석과 뒷좌석 창문 위로 커튼처럼 전개된다. 현재 더 뉴 EQS는 국내에 4개 트림이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1억3890만~1억8180만원이다.장우진기자 jwj1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