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호도 높은 '랜드마크' 단지..전호실 복층&테라스 주거 단지 '스카이베이 더 파크 청주' 주목

최봉석 2022. 6. 28. 09: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동산시장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이른바 '랜드마크'로 불리는 단지들이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이 랜드마크로 손 꼽히는 단지들은 단지 자체가 가지는 상징성 뿐만 아니라 위치상 주변 주거 환경이 쾌적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충북 청주시 오창, 오송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기대되는 주거 단지가 등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카이베이 더 파크 청주’ 조감도]

부동산시장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이른바 ‘랜드마크’로 불리는 단지들이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이 랜드마크로 손 꼽히는 단지들은 단지 자체가 가지는 상징성 뿐만 아니라 위치상 주변 주거 환경이 쾌적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및 어메니티가 동반되고 녹지 및 조경시설도 풍부하게 조성돼 정주 여건 역시 뛰어나다. 이외에도 단지가 조성된 후 주변으로 교통망과 각종 상업, 문화, 편의시설 등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주택시장에서 랜드마크 단지의 자산가치는 이제 더 이상 논쟁의 대상이 되지 않을 만큼 확실히 평가 받고 있다”며 “다만 최근에는 단순히 보이기만 하는 것 외에 얼마나 보이는지, 어떻게 보이는 지의 여부나 그를 극대화한 설계 등을 꼼꼼히 따지고 있어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충북 청주시 오창, 오송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기대되는 주거 단지가 등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청주시에 들어서는 ‘스카이베이 더 파크 청주’가 그 주인공으로, 지하 3층~지상 21층 규모에 총 140실의 생활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 3개 호실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전용 48㎡부터 73㎡까지 다양한 타입을 선보일 예정으로 수요자 취향에 맞는 타입을 고를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지역 내 최초 전호실 복층 및 테라스 설계다. 모든 호실에 거실 층고 4m의 복층 설계를 도입하고 테라스를 마련해 탁 트인 개방감과 우수한 채광을 확보했으며 효율적인 공간활용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입주민을 위한 프라이빗 라운지 및 컨시어지 서비스 등 호텔식 서비스를 적용해 마치 고급 호텔에 온 것과 같은 조식 서비스와 발렛파킹, 세탁, 카쉐어링 등 주거 편의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받는 단지로 보유 시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서 제외되고 취득세 중과나 보유세 부담도 적다. 이외에도 분양권 전매 제한을 받는 대부분의 주택과 달리 전매도 가능하며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등의 주택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 비교적 낮은 초기 자금으로 매매, 투자가 가능하다.

사업지가 들어서는 입지는 오창과학일반산업단지 한 가운데로 약 26만㎡ 규모의 중심상업지구 및 메가박스, 홈플러스 등 다양한 인프라를 바로 옆에서 누릴 수 있으며 오창호수공원과 중앙공원, 양청공원 등 일대의 풍부한 녹지를 통해 에코 라이프까지 즐길 수 있다.

주변에는 오창테크노폴리스, 오창제2산업단지, 국책연구단지 등 12개의 산단이 밀집해 있으며 관련 기관이나 연구시설까지 포함하면 약 8만7천명 가량의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총 사업비 1조454억원 규모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향후 13만7천명 가량의 추가 고용창출 및 약 4조6천억 규모의 경제효과 창출을 통해 높은 배후수요를 통한 미래가치 상승까지 전망되고 있다.

이와 함께 서오창IC를 통해 중부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아산청주고속도로 등으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으며, 청주북부터미널과 청주국제공항, KTX오송역도 인접해 있다. 특히 최근 논의 중인 천안-청주공항 수도권전철 사업이 진행 예정이어서 높은 미래가치까지 전망되고 있다.

한편, ‘스카이베이 더 파크 청주’는 분양갤러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