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1년간 270만명 떠나..'롤플레잉' 가장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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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년간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가 270만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모바일 게임 월간 사용자 수(MAU)는 2290만명으로 집계됐다.
게임 카테고리 별로는 롤플레잉 게임이 25.9%로 가장 많이 사용자 수가 감소했다.
롤플레잉 게임 사용자 수가 큰 폭으로 줄었지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은 롤플레잉 게임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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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지난 1년간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가 270만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모바일 게임 월간 사용자 수(MAU)는 229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6월 MAU 2560만명 대비 10.6% 하락한 수치다.
게임 카테고리 별로는 롤플레잉 게임이 25.9%로 가장 많이 사용자 수가 감소했다. 이어 액션 게임(21.7%), 시물레이션 게임(19%) 순으로 사용자 수가 줄었다. 이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각 게임사들이 신작 개발 일정에 차질을 빚으며, 주요 신작 발매가 이뤄지지 않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롤플레잉 게임 사용자 수가 큰 폭으로 줄었지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은 롤플레잉 게임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지난달 구글플레이 기준으로 롤플레잉 게임이 게임 전체 거래액의 67.3%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전략 게임 7.8%, 어드벤처 게임이 3.8% 순이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점유율은 엔씨소프트가 18.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넥슨(13.9%), 카카오게임즈(6.7%), 넷마블(5.2%) 순이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W'는 구글플레이 기준 7개월 연속 국내 게임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인기 게임을 가장 많이 배출한 회사는 넷마블이다. 지난달 구글플레이와 원스토어, 앱스토어 합산 기준 매출 100위 안에 진입한 게임 수는 넷마블이 12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넥슨이 9개, 엔씨소프트가 7개, 웹젠 5개 순이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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