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부부관계 중 소변 실수 걱정, 여성성형 치료받는 것이 좋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화는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자연 현상이지만, 반갑지는 않다.
따라서 요실금이 시작된 후부터 부부관계가 소원해졌다고 생각된다면 여성성형 등의 선제적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일명 이쁜이수술이라 불리던 질 축소 성형은 여성의 생식기 건강은 물론, 중년 이후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시행하는 시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성은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골반 근육이나 질 근육 손상 등의 후유증을 입는 경우가 빈번하다. 출산 시 손상 및 후유증 정도에 따라 요실금이 일반적 노화현상보다 더 빨리 시작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골반저근육과 인대가 점차 처지면서 생기는 질 이완 및 요실금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하게는 골반 속에서 안전하게 보호돼야 할 자궁과 방광 같은 장기들이 골반 밑으로 쏟아지는 장기탈출증 등도 발생하게 된다.
요실금은 외출, 여행, 냄새에 대한 불안과 대인관계 등 많은 부분에 악영향을 끼치는데, 특히 부부관계 중 소변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성생활 만족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문제는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새는 요실금이 40대 이상 여성에서 30% 이상 증상을 보일 만큼 흔한 질환이라는 점이다. 여성의 요도가 남성보다 짧은 데다 출산 후 골반 근육 손상이나 질 근육 이완으로 인한 요실금 빈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자궁하수, 방광류, 직장류 증상이 생기고, 질 근육 이완까지 더해지면 세균 역류로 인한 질염도 자주 재발하게 된다.
따라서 요실금이 시작된 후부터 부부관계가 소원해졌다고 생각된다면 여성성형 등의 선제적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일명 이쁜이수술이라 불리던 질 축소 성형은 여성의 생식기 건강은 물론, 중년 이후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시행하는 시술이다. 따라서 비용보다는 후기 등을 고려해 직접 집도할 의사로부터 꼼꼼하게 상담받을 수 있는지부터 확인해 보아야 한다. 근육의 이완 정도와 질 점막 상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종합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또한, 검증된 방법으로 시술이 가능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수술 방법도 제대로 결정할 수 있고, 수술 후 만족도도 좋은 편이다.
출산 등으로 인해 질 근육에 손상을 입은 여성이라면 근육 복원술을, 출산 후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질 점막이 약해지면서 건강한 점막돌기가 소실된 경우는 점막돌기 복원술을 시행할 때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부분의 질환이 그렇듯이 요실금도 질환 초기에 발견해 치료할 때, 치료 기간도 짧아지고 치료 효과도 좋다. 부부 사이도 마찬가지다. 100세 시대에 후반기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이좋은 부부의 상호 지지라고 한다. 서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때부터 시간과 정성을 들여 부부의 사랑을 꾸준히 가꾸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이 칼럼은 노원에비뉴여성의원 조병구 원장의 기고입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혈압 높은 중년, ‘이 과일’ 매일 먹었더니… 사망 위험 줄었다
- ‘진짜 고기’ 말고 ‘대체육’ 먹은 사람, 콜레스테롤에 ‘이런’ 변화가… “의외네”
- ‘230억 적자’만 남긴 롯데 헬스케어사업… ‘바이오’로 만회할까
- 무리한 대장암 복강경 수술, “합병증 발생률 2배 높여”
- 대한진단혈액학회 회장에 이우인 강동경희대병원장
- CAR-T 세포와 ‘이것’ 함께 넣으면, 암 치료 효과 커져
- 美 FDA, 최초 무세포 인공혈관 '심베스' 허가
- [질병백과TV] 임플란트 오래 쓰려면? ‘이렇게’ 하면 가능합니다
- 인천스카이동물메디컬센터, 반려동물 복강경 수술 센터 개소 [멍멍냥냥]
- “출산 후유증인 줄”… ‘이곳’ 분리돼 성생활도 못해, 20대 女 사연 봤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