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 유저와 함께 한 '문화재 지킴이' 활동..벌써 10주년

최지영 기자 2022. 6. 27. 09: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이엇 게임즈의 '문화재 지킴이' 활동이 벌써 10주년을 달성했다.

27일 라이엇 게임즈(한국대표 조혁진)가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진행해 온 자사 사회환원 프로젝트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의  주요 성과를 홈페이지 공지 내 인포그래픽을 통해 공개했다.

라이엇 게임즈의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은 10년 전, 2012년 6월 26일 라이엇 게임즈와 문화재청 간 후원 약정식을 통해 시작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최지영기자) 라이엇 게임즈의 ‘문화재 지킴이’ 활동이 벌써 10주년을 달성했다.

27일 라이엇 게임즈(한국대표 조혁진)가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진행해 온 자사 사회환원 프로젝트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의  주요 성과를 홈페이지 공지 내 인포그래픽을 통해 공개했다. 

라이엇 게임즈의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은 10년 전, 2012년 6월 26일 라이엇 게임즈와 문화재청 간 후원 약정식을 통해 시작됐다. 특히 이 후원약정 및 기부는, 2011년 라이엇 게임즈가 자사의 대표작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의 한국 서비스 런칭과 함께 플레이어들께 한 약속을 지체없이 지켜낸 경우였다.

문화를 만들어가는 기업으로서 우리 문화의 뿌리인 ‘한국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이 당연한 행보라는 생각이 본 프로젝트의 출발점이었으며, 다각적인 연 단위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을 통해 게임 플레이어와 대중에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고 관심을 환기하고자 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실제로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등 문화유산 분야 굴지의 유관 기관 및 협업사와 함께 연 단위의 구체적 실행 계획을 설정하고, 매년 수억 원에 이르는 기부를 진행해 그 실행을 도왔다. 지금껏 라이엇 게임즈가 기부한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지원금은 68억 7000만 원으로, 이는 문화재청과의 민관협력 사례 중 최고 금액에 해당한다. 

타 민간 기업에서의 진행사례가 드문 국외 문화재 환수 역시 라이엇 게임즈가 다년간 지속적으로 후원한 부분 중 하나다. 라이엇 게임즈는 그간  ‘효명세자빈 책봉 죽책’ 등 왕실 유물을 비롯해 ▲석가삼존도 ▲척암선생문집 책판 ▲백자이동궁명사각호 ▲중화궁인 등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뛰어난 다섯 점의 우리 문화재 제자리 찾기에 기여했으며, 환수한 문화재는 문화재청에 기증되었다.

라이엇 게임즈는 문화유적지 보존 및 활용에 대한 지원도 이어가고 있다. 조선시대 궁궐 내부 보수 및 활용사업을 위한 재정비 등을 비롯해 서울문묘와 성균관, 전국 서원에 대한 3D 정밀 측량 사업 지원, 서울 서촌에 위치한 ‘이상의 집’ 및 미국 워싱턴에 있는 ‘대한제국공사관’에 대한 보존과 관리도 함께 진행한 바 있다. 또한, 프로젝트 초기부터 이어진 청소년, LoL 플레이어 대상 역사 교실 및 1박 2일 캠프는 그간 129회 진행됐으며 참가자 수만 해도 5,378명에 이른다. 라이엇 게임즈 임직원들도 문화유적지 청정활동 및 전통문화 체험 활동을 누적 13회 이어오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 구기향 사회환원사업 총괄은 “지난 10년간 우리 플레이어들과 파트너사 덕분에 좋은 결과를 차곡차곡 쌓을 수 있었다. 우리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알리는데 앞장서겠다는 마음, 그리고 우리 플레이어와 대중에 있어 스스로가 한국 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는 또 하나의 화자가 되겠다는 초심을 되돌아보겠다”라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라이엇 게임즈

최지영 기자 wldud2246@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