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린 '최초' 타이틀이 여럿..로마 VS 페예노르트, 유럽 축구사에 이름 남길 팀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AS로마와 페예노르트, 둘중 한 팀은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 컨퍼런스리그 초대 우승 팀이라는 영광을 얻는다.
UEFA 유로파리그의 하위 리그 성격을 갖는 대회로 우승팀은 다음 시즌 유로파리그 출전권을 획득한다.
초대 우승에 도전하는 로마와 페예노르트는 유럽 무대가 낯선 구단은 아니지만 우승 기회를 가져본지 오래된 구단들이다.
컨퍼런스리그까지 제패한다면 사상 처음으로 현존하는 유럽 대항전에서 모두 우승을 경험한 구단이 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조효종 기자= AS로마와 페예노르트, 둘중 한 팀은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 컨퍼런스리그 초대 우승 팀이라는 영광을 얻는다.
26일(한국시간) 오전 4시 알바니아 티라나에 위치한 내셔널 아레나에서 로마와 페예노르트가 2021-2022 컨퍼런스리그 결승전을 치른다. 로마는 레스터시티, 페예노르트는 올랭피크마르세유를 꺾고 결승에 올랐다.
컨퍼런스리그는 올해 신설된 대회다. UEFA 유로파리그의 하위 리그 성격을 갖는 대회로 우승팀은 다음 시즌 유로파리그 출전권을 획득한다. 기존 유럽 대항전에서는 경쟁하기 쉽지 않은 변방 리그 팀들에 기회를 준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이번 대회에서는 유럽 대항전 토너먼트 무대에서 보기 힘들었던 PAOK(그리스), 보되/글림트(노르웨이) 같은 팀들이 나란히 8강에 진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초대 우승에 도전하는 로마와 페예노르트는 유럽 무대가 낯선 구단은 아니지만 우승 기회를 가져본지 오래된 구단들이다. 최근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한 로마는 유럽 대항전 결승에 오른 경험 자체가 적다. 두 번뿐이다. 그마저 가장 최근 기억이 31년 전이고, 한번도 승리하지 못했다. 이번 결승에서 페예노르트를 꺾는다면 구단 역사상 첫 유럽 대항전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게 된다.
페예노르트는 7년 만에 유럽 대항전 토너먼트에 진출했는데 결승까지 올랐다. 최근 성적은 로마에 못 미치지만 우승 경험이 있다. 1970년 UEFA 챔피언스리그(UCL)의 전신인 유러피언컵 정상에 등극했고, 1974년과 2002년 현재의 유로파리그인 UEFA컵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컨퍼런스리그까지 제패한다면 사상 처음으로 현존하는 유럽 대항전에서 모두 우승을 경험한 구단이 될 수 있다.
로마에는 '그랜드슬램'에 도전하는 감독이 있다. 화려한 우승 경력을 자랑하는 주제 무리뉴 감독은 유럽 대항전에서도 성과를 낸 경험이 있다. 포르투에 몸담았던 시절 2002-2003시즌 UEFA컵, 2003-2004시즌 UCL 우승을 연이어 거머쥐며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감독이 됐다. 2009-2010시즌 인테르밀란에서 두 번째 UCL 우승을 차지했고, 2016-2017시즌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재직 당시 두 번째 유로파리그 우승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최근 정점에서 내려왔다는 평가를 받는 무리뉴 감독은 '그랜드슬램' 타이틀과 함께 반등을 노린다.
사진= 유럽축구연맹 유로파 컨퍼런스리그 트위터 캡처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상암동 찾은 김건희, 제대로 '거수경례' 했다 [순간포착]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털 미공개] 얼굴 닦다가 복근 공개한 김건희 '화들짝'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아이린 닮은꼴' 치어리더 바지에 묻은 파격의 하얀 얼룩? "이걸 직접..."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W컵(월드컵) 여신' 곽민선, 투명 수영장 인증샷 실화냐...올림픽도 '입중계' - 풋볼리스트(FOOTBALLIS
- [포토] '아시아 최고 여배우' 장백지도 놀랄 한국의 여자 축구 선수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비키니 비교 취향저격' 치어리더, 스스로 '살쪄서 더 육감적..좋아'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K리그2 평균관중 1위, 대전하나시티즌의 비법은 '팬친화 마케팅'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K리그 ‘팬 프렌들리상’ 이젠 팬들이 직접 뽑는다… 30일부터 투표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맨유 떠나는 카바니, ‘이탈리아 하위권 팀’에서 리베리와 한솥밥?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페트병 내고 경품 받아가세요' 강원FC, '업사이클링 캠페인' 진행 - 풋볼리스트(FOOTBAL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