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배 AI와 함께하는 바둑 해설] AI의 신정석

입력 2022. 5. 23. 00:04 수정 2022. 5. 23. 05: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준결승전〉 ○ 박정환 9단 ● 자오천위 9단

장면 1

장면 ①=8강전에서 박정환은 중국 8위 렌샤오에게 잘못 걸려 지옥을 헤맸다. 천신만고 준결승에 오른 박정환을 기다리는 상대는 중국 11위 자오천위. 당태종 이세민의 근거지였던 산시성 타이위안 출신으로 1999년생이다.

소목에 대한 흑1의 날일자 씌움은 AI 이후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박정환의 백2는 변칙수법. AI 점수는 A로 받는 것보다 소폭 떨어지지만 상황에 따라 유력한 수법이다. 흑3엔 4의 되젖힘이 수순인데 이후의 변화는 어찌 될까.

실전진행

◆실전진행=실전에서 자오천위는 흑1 끊고 3으로 호구했는데 이게 AI가 가르쳐 준 신정석이다. 흑7까지 일단락되자 박정환은 빠르게 8의 요소로 달려간다. 지금은 우하에 흑의 세력이 있어 8의 씌움은 더욱 효과적이고 기분 좋은 곳이다.

참고도

◆참고도=백1로 당장 움직이는 것은 흑2, 4로 그만. 더 움직이면 회돌이축에 걸리고 만다. 따라서 백이 이 부근을 둔다면 3 자리에 한칸으로 받는 것이 좋은 수다. 자오천위는 우승경력은 없지만 세계대회는 강하다. 응씨배 준결승에서 신진서와 막상막하의 혈전을 벌이던 모습이 생생하다.

박치문 바둑칼럼니스트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