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 조울, 눈물흘림증.. 빗물 같은 눈물의 정체는?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2022. 5. 22. 2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본인이 얼마나 우울한지는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다.

우울증이나 조울증은 보통 다른 증상도 함께 동반된다.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다가도, 기쁘고 들뜨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조울증일 수 있다.

안지현 교수는 "조울증 환자는 기분변화와 함께 특히 짜증, 잠 그리고 식욕 변화가 많아지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호소한다"며 "기쁠 때보단 우울한 시기가 보통 더 길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눈물이 흐른다면 우울증일 수 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봐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본인이 얼마나 우울한지는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다. 증상이 애매하면 많은 사람이 우울증까지는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특정 이유나 슬픈 상황 없이 갑자기 눈물이 주르륵 흐른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아보자. 우울증, 양극성기분장애(조울증) 등 정신질환을 이미 앓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우울증, 조울증을 앓으면 슬픈 감정이 극대화돼 있다. 작은 자극에도 눈물이 날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안지현 교수는 "감정을 조절할 때도 에너지가 쓰인다"며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그 스트레스를 처리하는데 에너지와 신경전달 물질 등이 사용돼 일상생활 중 감정 조절 능력은 저하하고, 아주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눈물이 날 수 있다"고 말했다.

우울증이나 조울증은 보통 다른 증상도 함께 동반된다. 우울증이라면 ▲불안한 감정이 지속되고 ▲무기력하고 ▲식욕이 없고 ▲잠을 잘 못 자고 ▲짜증이 많이 나고 ▲모든 일이 재미 없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선택 등 쉽게 결정을 못 내리고 ▲만성피로에 시달린다. 이런 증세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다가도, 기쁘고 들뜨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조울증일 수 있다. 안지현 교수는 "조울증 환자는 기분변화와 함께 특히 짜증, 잠 그리고 식욕 변화가 많아지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호소한다"며 "기쁠 때보단 우울한 시기가 보통 더 길다"고 말했다.

호르몬제,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갱년기·산후·생리 등으로 호르몬 변화가 나타났을 때 특히 우울증세가 잘 나타난다.

한편, 동반증상이 없는데 갑자기 시도 때도 없이 눈물이 흐른다면 안과 질환인 눈물흘림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눈물흘림증은 눈물길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눈에 고여 있던 눈물이 눈꺼풀 밖으로 넘쳐흐르는 질환이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