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대장동 이익 환수 / 한동훈 법무장관 취임사 등

이수일 2022. 5. 17. 21: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힘 분당갑 국회의원 후보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대장지구 주민들과 간담회…안철수 “대장동 이익 반드시 환수”

안철수 국민의힘 분당갑 국회의원 후보가 판교대장지구 현지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장동 개발 이익은 반드시 환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도로 등 교통 인프라 문제는 각 지역별 협조가 필요한 사안인 만큼 여야를 떠나 인접 지역구 의원들과 협력해서 해결해 나가겠다”며 “또한 지역 교육청 등과 협의해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동훈 법무장관 취임사 “진짜 검찰개혁, 사회적 강자도 엄정히 수사하는 것"

한 장관은 이날 오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검찰의 일은 국민을 범죄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며,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검찰을 두려워할 사람은 오직 범죄자뿐”이라며 강조했다. 한 장관은 “오늘 즉시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다시 출범시키는 것으로 그 첫발을 떼겠다”고 말했다. 또한 법무부 직원들에게 “우리는 국민의 피 같은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사람들”이라며 “국민들께 수준 높은 서비스로 몇 배로 돌려드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모임, 밀키트제품 조사해보니…나트륨·포화지방 1일 기준치 넘겨

소비자시민모임에 따르면 밀키트 제품의 품질·가격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된 부대찌개(10개) 등 25개 밀키트 제품의 영양성분 함량·재료 구성·표시사항·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들 제품 중 일부 제품은 1인분 기준 나트륨과 포화지방 함량이 1일 기준치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 구성물 종류와 함량도 차이가 났다.


▲예보, 우리금융지주 일부 지분 매각 추진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예보는 17일 장 마감 직후 우리금융지주 보유 지분 1.81%(1317만8980주)에 대해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을 위한 수요예측에 나섰다. 예보가 국내외 기관투자자에게 제시한 주당 가격은 이날 종가인 1만5229~1만5700원으로 0~3%의 할인율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예측에서 흥행할 경우 우리금융지주의 나머지 지분(3.62%)까지 매각할 가능성이 있다.


▲이재용,故 셰이크 할리파 UAE 대통령 조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7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주한 아랍에미리트(UAE) 대사관을 찾아 고(故) 셰이크 할리파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을 조문했다. 할리파 전 대통령은 지난 2014년 뇌졸중으로 쓰러졌고 지난 13일 별세했다. 이 부회장이 할리파 전 대통령을 조문한 배경에는 UAE 지도층과의 각별한 관계가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올해 서울 임대차계약 절반 이상 ‘월세’…처음 전세 앞질러

직방이 법원 등기정보광장 통계를 분석한 결과 올 1~4월 서울지역 임대차 중 월세 비중은 51.6%로 조사됐다. 월세 비중은 2019년 41.0%, 2020년 41.7%, 2021년 46.0%로 점차 높아져 올해 처음 50%를 넘어서며 전세를 추월했다. 전·월세계약도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임차인의 경우 젊은 층의 비율이 늘고 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