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Leapstack, 시리즈 C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약 1억5천만 위안 유치
-- 의료보험의 지능형 위험관리 혁신 촉진
(상하이 2022년 1월 14일 PRNewswire=연합뉴스) 인슈어테크 회사 Shanghai Leapstack Technology Co., Ltd.(이하 Leapstack)가 최근 시리즈 C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1억5천만 위안 규모의 자금을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자금 조달 라운드는 Legend Capital가 주도했으며, Peakview Capital, GF Qianhe Investment, Huazhi Capital이 추가로 참여하고, Mountain View Capital이 자문 역할을 맡았다.
최근 수년간 인슈어테크 업계, 특히 의료보험의 디지털 전환이 한창인 가운데, 보험 기술 기업은 더욱 '자동화된' 미래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추세다.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와 같은 첨단 기술은 상품, 가격 책정, 채널, 운영, 보험 인수 및 보험금 지급을 포함한 보험 가치 사슬의 모든 영역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 중 반복적이고 표준화된 대용량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인간과 소프트웨어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모방하고 향상시키는 RPA(Robot Process Automation)는 보험 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강력한 도구 중 하나가 됐다.
중국 의료보험 분야의 'RPA+AI' 개척자로서 2016년에 설립된 Leapstack은 'RPA+AI' 기반의 원스톱 지능형 위험관리 플랫폼을 통해 상업 보험사, 의료 보험국, 감사 부서 등의 규제 기관에 기업 수준의 빅데이터 위험 제어 솔루션을 갖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Leapstack은 중국생명보험(China Life Insurance), PICC, China Taiping, CPIC, China Insurance, Ping An Insurance, Taikang Insurance, China Continent Insurance, Sunshine Insurance, AIA, AXA, CITIC 푸르덴셜 생명보험(CITIC Prudential Life Insurance), Sun Life Everbright Life Insurance, Generali China, Foresea Life Insurance, 현대해상(Hyundai Insurance), Hannover Re, 중국초상은행(China Merchants Bank), ICBC Technology, Merck Sharp & Dohme, 베이진(BeiGene), CIIC, Jiang Tai Insurance Broker, Huatai Insurance Agency & Consultant Service, Shuidi Insurance, Easy Raising(Qingsongchou), Yidu Cloud, WeDoctor, Medbanks, Yuanxin Technology, Xiaomi Insurance, Shanghai Insurance Exchange 등 수백 개 회사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RPA+AI'를 통한 건강보험의 지능형 위험관리 강화
RPA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 추세 중 하나로, 최근 수년간 글로벌 자본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매켄지(McKinsey)는 글로벌 RPA 시장이 연간 64%의 성장률과 함께 2025년에는 미화 1천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AI 관련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RPA 주요 제조업체 UiPath는 2021년 4월에 미화 260억 달러가 넘는 시장가치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면서, 미국 역사상 최대의 소프트웨어 기업공개(IPO) 중 하나로 기록됐다. UiPath의 성공적인 IPO는 벤처 캐피털 자금이 다시 중국 RPA로 몰리는 계기가 됐다. 명함 통계(statistics of business cards)에 따르면, 2021년 중국 RPA 부문에서 13건의 자금조달 행사가 진행됐으며, 이는 2020년의 두 배에 달하는 10억 위안 이상의 자금이 조달된 것으로 나타냈다.
보험 산업의 경우, 폭넓은 전망에도 불구하고, 특히 중국 내 의료보험은 낮은 보급률, 높은 운영비, 높은 보상 위험, 가용성에 대한 표준화된 데이터 형식 부족으로 인해 관련 참여자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고령화와 의료비 상승 등의 여파로 중국 내 의료보험의 지급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중·장기적인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험이 야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최신 의료개혁에서 의료보험 지출을 억제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한편, 빠르게 성장 중인 상업 분야의 의료보험은 규모 확장을 통해 지출을 통제하는 것이 상품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관건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의료보험 및 상업보험의 지출을 통제하는 것은 보험 업계와 관련된 모든 당사자의 최대 관심사다.
이러한 맥락에서, Leapstack은 'RPA+AI'를 활용해 건강보험을 위한 지능형 청구 관리 플랫폼, 지능형 조사, 정부 의료 보장에 대한 지능형 감사, 장기요양 지능형 관리 플랫폼, 빅데이터 자금세탁방지 플랫폼, 빅데이터 거버넌스 플랫폼 등 여러 플랫폼을 구축했다. 상업보험과 재보험 기관 및 보험중개사를 위한 전 과정 보험금 지급 및 위험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Leapstack은 의료보험 부서, 감사 기관 및 은행을 위한 지능형 위험관리, 자금 관리, 지능형 감사, 데이터 거버넌스, 자금세탁방지 및 기타 서비스와 관련 정책 수립 및 조정을 위한 의사 결정 지원도 제공한다.
건강보험료 청구를 예로 들면, 기존의 보험 청구는 신고, 정보 수집, 조정 등과 같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광범위한 수작업이 필요했다. 이러한 보험 청구는 오류가 발생하기 쉽고, 비효율적인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반면, Leapstack이 제공하는 자동 보험금 청구 조정 엔진은 보험회사의 맞춤형 규정을 준수하고, 보상 범위 및 금액의 자동 결정을 지원하므로, 청구 시간을 단축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수작업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Leapstack의 설립자인 Jason Liu는 "현재 'RPA+AI' 기술은 전체 의료보험 청구 과정 전반에 적용되고 있다"라며 "'RPA+AI'를 기반으로, Leapstack은 사례 보고, 정보 수집, 조정, 수수료 계산 등 청구 절차의 각 링크를 통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Leapstack은 의학적 치료 및 중증 질환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보험에 대한 인수, 보험금 지급, 고객 서비스 및 조사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기계학습 모델 및 의료 지식 맵을 개발했다. 이러한 제품은 데이터 수준에서 인수 및 보험금 지급 과정의 위험 지점을 효과적으로 감지하는 한편, 보험의 모든 핵심 링크와 관련된 정확한 비용 관리를 지원한다. 또한, 빅데이터와 AI를 통해 보험 가격 책정을 강화하고, 보험상품의 다양한 책임 조항 조합의 위험을 정확하게 예측함으로써, 보험상품을 다양화하고 보험 사용자의 가입 범위를 확장시킨다.
Leapstack, 최고 수준의 전문성으로 자본이 확장됨에 따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강력한 발판 마련할 기회 맞아
Leapstack은 설립 이래 Gaorong Capital, Fomou Assets, DCM, Puhua Capital, Danhua Capital, Lingfeng Capital, FinVolution Group(NYSE: FINV), Uphonest Capital, 360 DigiTech(NASDAQ: QFIN), Huazhi Capital 및 GF Qianhe Investment 등을 포함한 주주와 함께 여러 차례의 자금 조달 라운드를 완료했다.
Jason 대표는 Leapstack의 자본 증가 배경에 대해, '포괄성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는 기술력, 팀원뿐만 아니라 브랜드 영향력도 포함된다.
시작은 기술이다.
RPA+AI 기술은 Leapstack이 가진 장점 중 하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ason 대표는 "기술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라며 "기술을 적용할 적합한 시나리오를 찾은 후에 사업의 성장에 맞춰 개선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거의 6년간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Leapstack은 일부 특정 시나리오에서 RPA+AI의 기술 개념과 프레임워크의 예비적 적용만 완료했을 뿐이며, 앞으로 여전히 성장의 여지가 많다"면서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는 Leapstack의 핵심 팀이다. Leapstack의 창립팀은 실리콘 밸리의 최고 기술 회사 출신으로, 수석 기술 전문가, 보험 전문가 및 의사로 구성된 핵심 팀을 자랑한다. 이 팀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및 보험 위험관리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Jason 대표는 미래의 사업 배치와 관련해 "Leapstack은 아시아태평양 보험 시장에서 계속 우위를 점하면서 자국 내 시장 입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8년 말에 이르러, Leapstack은 홍콩에 Leapstack International 본부를 설립했으며, 홍콩 Cyberport 및 InvestHK 프로젝트에 합류했다. Leapstack International은 홍콩 시장을 시작으로 아시아태평양 보험 시장에서 'RPA+AI'의 적용을 모색하며 3년을 보냈다. Leapstack은 현재 홍콩,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에서 안정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했으며, 위험관리 모델과 'RPA+AI' 시스템은 현지 상업 보험사와 의료보험 규제당국에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Jason 대표는 "Leapstack의 다음 단계는 특히 동남아시아 및 막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국가에서 아시아태평양 시장의 확대를 추진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당사는 'RPA+AI'와 위험관리 모델 및 개선된 운영 서비스 역량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보험 플랫폼 출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Leapstack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PRNewswire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野 "韓대행, 24일까지 특검법 공포하지 않으면 즉시 책임묻겠다"(종합) | 연합뉴스
- 與 "野특검법, 국정마비 속셈…조기대선 염두에 둔 정치탄압"(종합) | 연합뉴스
- 노무현·박근혜 바로 받은 탄핵서류 尹 언제쯤…헌재 '당혹' | 연합뉴스
- '트랙터 시위' 전농, 경찰과 이틀째 대치…오후 '시민대회' 예고(종합) | 연합뉴스
- 금융자산 10억원이상 '부자' 46만명…300억이상도 1만명 넘어 | 연합뉴스
- 노동부, 통상임금 기준변화에 지침 변경 착수…통계 보완도 검토 | 연합뉴스
- 트럼프 만난 정용진…'신중 모드'에도 향후 역할 기대감 커질 듯 | 연합뉴스
- 줄줄이 좌초된 용산표 세제개편…조세 불확실성만 커졌다 | 연합뉴스
- 尹경제정책도 폐기수순…내년 경제청사진은 '급한 불' 대응 중심 | 연합뉴스
- 명태균 23일 보석 심문…명씨 측 "구속 사유 사라져"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