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퐁 아기상어 세계 최초 100억 뷰 돌파..관계사 삼성출판사 주가도 영향?

박수호 2022. 1. 13. 17: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Baby Shark Dance)’ 영상이 누적 조회수 100억뷰를 달성했다(출처 핑크퐁컴퍼니)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Baby Shark Dance)' 영상이 세계 최초로 유튜브에서 100억 뷰를 돌파했다. 전 세계 유튜브 조회수 1위에 오른 데 이은 신기록이다. 13일 기준 2위를 기록하고 있는 푸에르토리코 출신 가수 루이스 폰시의 '데스파시토(Despacito)' 뮤직비디오와 비교하면 약 23억뷰 높은 수치다.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는 '핑크퐁 아기상어'에 율동이 가미된 버전으로 2016년 6월 처음 공개됐다. 꾸준히 인기를 얻으며 전 세계 유튜브 조회수 1위로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이후 15개월 연속 유튜브 정상을 차지하다가, 13일 오후 4시경 누적 조회수 100억뷰를 돌파하며 막강한 글로벌 영향력을 다시 입증했다.

회사 관계자는 "100억뷰는 유엔인구기금(UNFPA)이 발표한 전 세계 인구 약 78억명을 훌쩍 뛰어넘은 수치로, 핑크퐁 아기상어의 글로벌 인기를 실감케 한다. 조회수 기준으로 지구상에 사는 모든 인구가 적어도 한 번씩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 영상을 본 셈이며, 총 재생 시간은 약 4만 3000년으로 구석기 시대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기간에 해당한다"라고 설명했다.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Baby Shark Dance)’ 영상이 누적 조회수 100억뷰를 달성했다(출처 핑크퐁컴퍼니)

▶누적 구독자수 9000만, 누적 조회수 500억 뷰

더핑크퐁컴퍼니는 김진용 삼성출판사 대표 장남 김민석 대표가 2010년에는 삼성출판사의 자회사 형태로 창업한 회사다. 초창기 회사명은 스마트스터디였다가 최근 지금의 사명으로 바꿨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개 언어로 5000여편 이상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시청 국가는 244개, 누적 구독자수는 9000만명, 누적 조회수는 500억뷰에 달한다. 지난해 6월 '핑크퐁' 유튜브 영어 채널에서 구독자수 5000만명을 돌파해 루비 버튼을 획득했으며, 지난 한달 새 한국어, 스페인어 채널에서 각각 구독자수 1000만명을 확보해, '트리플 다이아몬드 버튼'까지 달성하는 쾌거를 거뒀다.

증권가에서는 지난해 최대 실적을 예상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기준 더핑크퐁컴퍼니 매출액은 510억원에 달했다. 유튜브 등 구글 매출액 비중은 11%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10%를 넘어섰으며 지난해 전체로 놓고 보면 구글 매출만 100억원을 처음으로 돌파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김민석 더핑크퐁컴퍼니 대표는 "전 세계 유튜브 조회수 1위, 미국음반산업협회(RIAA)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인증,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부문 5위에 이어, 이번 100억뷰 달성은 핑크퐁 아기상어가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걸쳐 IP 파워를 증명한 모멘텀"이라며, "앞으로도 국경과 인종을 넘어 전 세계 팬들에게 사랑받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이끌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수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