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망원인 2위 '이 질환', 1월 특히 위험해.. 예방법은?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2022. 1. 13. 15: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사망 주요 원인이다.

심뇌혈관질환은 특히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1월에 가장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인지, 얼만큼의 위험인자를 보유하고 있는지 인지해야 한다.

심뇌혈관질환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흡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당뇨, 운동부족, 과체중 및 비만, 유전 등이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심뇌혈관질환을 평소 관리해 예방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사망 주요 원인이다. 2020년 기준 심장질환은 국내 사망원인 2위, 뇌혈관질환은 4위를 차지했다. 심뇌혈관질환은 특히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1월에 가장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지난 10년간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월별사망자 수를 보면 1월에 가장 많다. 낮은 기온에 혈관이 급격해 수축돼 혈압이 상승하면서, 심근경색과 뇌졸중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

2009년~2018년 월별 심뇌혈관질환 사망자 수./사진=보건복지부

겨울철 발생률이 높은 심근경색과 뇌졸중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난다. 조기에 증상을 파악해 치료하면 사망과 장애를 막을 수 있다. 심근경색을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는 골든타임은 2시간, 뇌졸중은 3시간이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119에 연락해 응급실에 가야 한다. 심근경색 증상으로는 ▲30분 이상 지속되는 갑작스런 가슴통증 ▲호흡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 있으며, 뇌졸중 증상으로는 ▲한쪽 마비 ▲갑작스런 언어 및 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이 있다.

겨울철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인지, 얼만큼의 위험인자를 보유하고 있는지 인지해야 한다. 심뇌혈관질환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흡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당뇨, 운동부족, 과체중 및 비만, 유전 등이 있다. 고대구로병원 심장내과 박창규 교수는 “심혈관질환 발병 이력이 없더라도 위험인자를 보유하고 있다면 생활 습관 관리 및 약물 복용 등을 통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복합적 위험인자를 가진 고위험군은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해 심혈관질환을 사전에 예방하는 1차 예방효과와 이미 심혈관질환을 경험한 환자에서 혈전 생성 억제를 통해 심근경색, 뇌경색 등 심혈관질환의 재발을 예방하는 2차 예방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했다.

심혈관질환 발병 이력이 있는 경우, 재발 방지를 위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저용량 아스피린의 복용을 고려할 수 있다. 박창규 교수는 “만약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복용을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에 비해 뇌졸중 또는 심장발작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겪을 확률이 37%나 높아질 수 있다”고 했다.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습관도 개선해야 한다. 다음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9대 생활수칙이다.

1.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