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효과 높이려면 '이것' 섭취 중요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2022. 1. 12. 2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탄수화물 섭취는 급격히 줄이고 운동량만 늘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탄수화물 섭취가 중요하다.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한 알맞은 탄수화물 섭취법에 대해 알아본다.

실제 운동 전에 탄수화물 섭취 없이 134분 동안 자전거를 타며 피로함을 느꼈던 사람들이 운동 전 단순 탄수화물 음료를 섭취해 157분 동안 피로함 없이 운동을 지속한 연구 결과도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탄수화물 섭취가 중요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체중 감량을 위해 탄수화물 섭취는 급격히 줄이고 운동량만 늘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탄수화물 섭취가 중요하다. 탄수화물이 충분하지 않으면 현기증과 탈수가 발생할 수 있다.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한 알맞은 탄수화물 섭취법에 대해 알아본다.

◇지구력 향상엔 단순 탄수화물, 근육량 보존엔 복합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단순과 복합,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각각 운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다. 단순 탄수화물은 격렬한 운동 전에 빠르게 에너지를 충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탄산음료나 사탕과 같은 단순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빨리 분해돼 포도당을 혈류로 빠르게 보내는 당이기 때문이다. 실제 운동 전에 탄수화물 섭취 없이 134분 동안 자전거를 타며 피로함을 느꼈던 사람들이 운동 전 단순 탄수화물 음료를 섭취해 157분 동안 피로함 없이 운동을 지속한 연구 결과도 있다.

섬유질과 전분으로 만들어진 복합 탄수화물은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단순 탄수화물보다 체내에서 분해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만큼, 운동하는 내내 혈당과 에너지를 유지시킨다. 현대영양학발전(Current Developments in Nutrition)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통곡물을 많이 섭취한 그룹이 가공 곡물을 섭취한 그룹보다 걷기 테스트에서 더 나은 성과를 보이며 근육에 더 많은 단백질이 저장됐다. 즉, 통곡물이나 콩류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근육의 단백질 저장을 늘리고 근육량을 보조하는 데에도 효과가 크다.

◇운동 90분 전 섭취해야 효과

탄수화물의 종류와 상관없이 고강도 운동 전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은 운동 향상에 좋다. 탄수화물은 섭취 후 75분에서 90분 사이에 활발하게 사용된다. 그러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약 1시간 전에 간단하게 바나나나 고구마 등을 섭취해주는 게 좋다. 스포츠의학국립아카데미(NASM)는 운동 1시간 전에 약 68g의 탄수화물 섭취를 권장한다. 마라톤과 철인 3종 경기와 같은 지구력을 요구하는 운동에는 60~90g의 탄수화물 섭취를 통해 연료 보충을 해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