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GSF "글로벌 과학기술 협력은 여전히 주류"

최정환 2021. 12. 13. 18: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siaNet 93638

(광저우, 중국 2021년 12월 13일 AsiaNet=연합뉴스) 오늘, "미래 탐색, 과학 성과 공유"라는 주제로 열린 2021년 대만구 과학 포럼(Greater Bay Science Forum, GSF)이 중국 광저우에서 막을 내렸다. 사흘간 진행된 이 행사에서는 "글로벌 과학기술 협력은 반세계화 경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류"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했다.

국제과학조직연맹(Alliance of International Science Organizations, ANSO)이 시작한 이 포럼에는 전 세계적으로 100명이 넘는 학술위원과 전문가들이 참석해 과학, 나노과학, 네트워크 통신, 지속가능한 발전, 해양 과학 및 지능형 산업 소프트웨어 같은 과학 분야에서 심층적인 교류를 나눴다. 참석자들은 공유하는 혁신과 세계 과학 프로젝트 개발을 도모하고, 인류에 더 큰 이득을 부여하고자 하는 합의를 도출했다.

컬럼비아대학 Mailman School of Public Health의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소장 Andrea Baccarelli 교수는 영상으로 포럼에 축하 서한을 보냈다. 그는 "이 행사는 정말 중요한 순간에 개최됐다"라며 "특히 오늘날과 같은 시기에 GSF와 그 사명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 과학적 의사소통에 집중하는 것은 기본적인 사항"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한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의 과학자 및 동료들과 협력할 의사도 밝혔다.

스크립스 해양연구소(Scripps Institution of Oceanography) 물리 해양학자이자 미국기상학회(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에서 수여하는 2021년 스베르드럽 금메달(Sverdrup Gold Medal) 수상자인 Sarah Gille은 "GSF 행사는 과학계에 있어 흥미진진한 순간"이라며 "인류는 환경 보호와 기후 변화 해소 등, 과학적 전문지식의 모든 영역을 활용해야 할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또한, 이와 같은 도전은 새로운 과학을 시행하고, 우리 분야에서 새로운 과학자를 훈련시키며, 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할 기회를 나타내기도 한다"라고 설명했다.

캐리 람(Carrie Lam) 홍콩특별행정구 행정장관은 영상 연설을 통해 "광둥과 홍콩은 과학기술 혁신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해왔다"고 언급했다. 홍콩은 대만구 건설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광둥과 계속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호얏셍(Ho Iat Seng) 마카오특별행정구 행정장관은 영상 연설을 통해 "마카오는 산업 기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구 내 다른 도시의 혁신 자원과 더욱 협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싱루이(Ma Xingrui) 광둥성장은 GSF에서의 연설을 통해 "광둥은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건설을 기반으로 혁신 중심의 개발 전략을 철저하게 시행하고,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강력한 광둥성의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GSF가 과학 교류와 논의, 과학 성과 시범을 비롯해 과학적 합의와 혁신 기제 촉진 같은 기능을 통합하며, 전 세계 과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웅장한 행사라고 언급했다. 이는 국가 간 과학 교류와 상호 학습을 도모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중국공정원(Chinese Academy of Engineering) 학술위원이자 유명 호흡기질환 전문가인 Zhong Nanshan은 "코로나19와 싸우기 위해서는 국내 및 국제적인 협력과 공동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한 나라가 코로나19에 대응하지 못하면, 전 세계가 코로나19에 대응하지 못하게 된다"며 "모든 나라가 안전해질 때까지 어떤 나라도 안전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s) 학술위원이자 ANSO 회장인 Bai Chunli는 "ANSO는 생계와 과학기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적인 혁신 파트너와 손을 잡고, 코로나19에 대한 공동 대응과 같은 세계적인 과학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동 연구 프로그램을 이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세계적인 과학기술 혁신 지배구조를 위한 해결책을 대만구에 제공하는 데 있어, GSF가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 제공: The Alliance of International Science Organizations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