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 우량기업 합병해 대박? 스팩 투자 '2000원의 마술' [부모탐구생활]

2021. 12. 8. 06: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웃집 아이는 주식 투자를 한다는데, 우리 집 경제교육은 “아빠 피곤하니까, 내일 설명해줄게”에 머물러있다고요? 건강한 부(富)의 사다리를 만들어주는 첫걸음.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들에게 전해주는 부모탐구생활로 시작해보세요. 부모를 위한 뉴스, 중앙일보 헬로!페어런츠가 전해드립니다. 이번 편은 스팩 투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스팩 투자를 아시나요


스팩 투자를 아시나요. 게티이미지뱅크
#얼마 전 20대 고객님께서 센터에 오셔서 상담하셨는데 스팩에 대해서 말씀드렸어요. 주식에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있지만, 실체가 없는데 거래되는 주식이 있다고 했죠. “취업하려고 사람들이 준비하는 스펙이 아니고 스팩(SPAC :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입니다”라고 설명해 드렸더니 웃었던 기억이 나네요. 오늘은 그때처럼 스팩(SPAC)에 대해서 풀어가 볼까 합니다.

스팩이란,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설립된 ‘서류 상에만 존재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비상장 회사가 합병을 통해 주식시장에 우회 상장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페이퍼 컴퍼니죠. 이 스팩 제도는 비상장 된 중소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2009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면 기업이 상장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상장을 위해서는 엄청나게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그러니 그 기업이 좋아도 최근 설립했거나 매출 규모가 작아 투자를 받기 힘들면 상장 심사기준을 통과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스팩을 통해 스팩이 비상장기업을 인수·합병하게 되면 상장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퍼 컴퍼니이지만, 그럼에도 ‘회사’로 인정받아야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투자자들이 모여 초기 자금을 통해 회사를 만듭니다. 이때 대주주는 보통 벤처투자회사인 경우가 많고, 스팩을 시장에 상장시키는 증권사도 투자에 참여하게 되지요.

이렇게 만들어진 스팩이 기업공개(IPO)를 거쳐 자금을 마련하고, 일반 기업과 똑같은 공모절차를 통해 상장하게 됩니다. 통상 “OO4호스팩”의 형식으로 지어지는 스팩 종목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대부분 ‘증권사 이름+번호+스팩’ 혹은 ‘증권사 이름+스팩+번호’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NH투자증권을 예시로 들자면 엔에이치스팩 19호, 엔에이치스팩 20호가 있습니다.


스팩 상장과 투자 어떻게 이뤄지나


스팩 투자를 아시나요. 게티이미지뱅크
스팩이 거래소에 상장하게 되면 3년 동안 합병기업(비상장기업)을 찾아다닙니다. 만약 스팩 상장 후 3년 이내에 합병하지 못할 경우, 만기 6개월 이전부터 관리종목으로 편입됩니다. 이후 1개월 이내에 합병 기업을 찾지 못하면 일주일의 정리매매 기간을 거쳐 거래정지에 들어가고 이후 해당 스팩은 해산되고 결국 상장폐지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상장폐지가 되었다고 해서 투자자에게 큰 손실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팩 종목의 경우, 합병에 성공하지 못하면 공모가 수준의 원금(1주당 2000원)과 3년 치 이자(이자율은 평균 1% 미만)를 반환해 주기 때문입니다. 스팩은 투자금의 90% 이상을 합병기업을 찾을 때까지 은행이나 한국증권금융에 예치해 두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 합병기업을 찾았는데 합병을 반대하고자 한다면 이 경우 주식매수청구권 행사도 할 수 있습니다. 주식매수청구권이란 스팩을 보유한 사람이 그 회사에 대하여 자기가 보유한 주식을 정당한 가격으로 매수해 줄 것을 청구하는 권리를 말합니다. 스팩의 경우 대부분은 ‘공모가 + 이자 일부’ 정도로 가격을 산정합니다. 다만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합병공시 전에 스팩을 매수해야 합니다.

스팩 투자의 시나리오는 앞서 말했듯 공모주처럼 공모 신청을 해 2000원으로 스팩을 배정받아 상장 후 장내 매도하는 방법, 2000원 부근의 스팩을 매수해서 합병까지 기다리는 방법, 2000원 부근의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난 스팩을 매수해 만기까지 기다리는 것을 적게 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스팩주는 어떤 기업을 인수∙합병할지 소문에 따라 급등하는 등 변동성이 큰 편입니다. 또한 청산 시에는 공모가 수준에서 반환받기 때문에 공모가 보다 높은 주가로 투자하고 스팩이 청산하는 경우 손실이 날 수 있음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자세한 투자 방법은 거래하시는 증권사의 PB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NH투자증권 Premier Blue 삼성동센터 김근영 PB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