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 화장품이야? 제약회사가 만든 화장품 9_선배's 어드바이스 #93
춥고, 건조하고, 마스크 트러블에까지 시달리는 계절, 약인지 화장품인지 알쏭달쏭한 스킨케어 제품들이 대세다. 굴지의 제약회사가 만들었고 약국에서 많이 본 약과 이름, 포장도 비슷하고 어떤 건 병원에서 의사가 처방도 한다. 이들은 과연 약일까? 화장품일까? 효과는 어느 정도나 될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의한 화장품은 ‘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는 것,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이다. 즉, 의약품처럼 빨리 염증을 치료한다든가 피부를 탈색시키는 등 작용이 강력하거나 너무 즉각적이면 안 된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설령 안 맞는 제품을 쓰더라도 부작용이 크게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우리나라는 의약품과 화장품 구분이 엄격해서 원래는 유통 채널도 약국과 화장품점으로 완전히 분리돼 있었다. 그런데 드럭스토어가 등장하고 제약회사들이 너도나도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었으며 병·의원에서도 그 제품들을 판매해 일반인이 구별하기는 상당히 모호해진 상태.
확실한 구별 방법은 있다. 제품에 분명히 ‘의약품’이라고 표기돼 있지 않다면, 온라인에서 살 수 있다면 화장품이다. 의약품은 현행법상 약국 개설자만 판매할 수 있으며 중고 거래도 안 된다. 놀랍게도 병·의원에서 의사가 처방하고 현장에서 판매하는, 약처럼 보이는 바르는 제품들 역시 화장품이다. 병·의원 전용으로 유통되고 기능에 집중해 의사가 추천하기 쉬운 브랜드, 라인들일 뿐이다.
그렇다면 제약회사에서 만든, 언뜻 약처럼 보이는 고기능성 제품들은 무엇일까? 온·오프라인 화장품점, TV 홈쇼핑 등을 통해 활발히 판매되는데 역시 모두 화장품이다.다만 각 제약회사 의약품 중 주력 상품의 핵심 성분, 작용 기전에 관한 노하우를 살리고 약 성분은 빼서 더 순하게, 화장품 기준에 맞춰 만들어 유통하는 것이다. 그래서 제약회사 화장품 브랜드의 핵심 성분, 흡수 기술은 그 회사만 만들 수 있거나 특허를 취득한 것이 상당하다. 당연히 잘 맞는 사람이 쓰면 일반 화장품 브랜드들의 평이한 제품에 비해 뚜렷한 피부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지난 시즌 제품 핵심 성분에 ‘비타마데카’ 등 병풀 유래 성분들을 추가해 더 촉촉하고 기미, 주름 등을 개선하며 콜라겐, 엘라스틴 합성은 촉진한다. 주름 개선·미백 기능성.
추천 건조하고 탄력이 떨어진 피부, 손상 피부
후시덤 38.9%에 피부 지질 3대 구성 성분인 세라마이드 6종, 콜레스테롤, 지방산도 함유해 피부 개선 효과가 있다. 2가지 특허 제형 기술도 적용해 흡수력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주름 개선·미백 기능성.
추천 건조하고 탄력이 떨어진 피부, 손상 피부
마치 노스카나 겔의 화장품 버전처럼 이름뿐 아니라 제형도 비슷. 여드름 압출 후 등 손상된 피부, 잡티 있는 피부를 2주 내에 개선하는 진정·보습 크림. 주름 개선·미백 기능성.
추천 외부 자극으로 손상된 피부, 여드름 치료 중 피부.
예민한 부위를 드레싱하듯 보호하며 손상을 개선하는, 아기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쓸 수 있는 탄생 20주년 크림. 특허 성분 ‘아벤느시카바이옴 C+ 리스토어’와 구리, 아연 복합체를 함유.
추천 건조하고 거칠어진 손상 피부.
이 칼럼에 소개하는 제품들 중 유일하게 의약품. 비 스테로이드성 건조한 피부, 아토피 피부 치료제로 피부 천연보습인자(NMF)의 7%를 차지하는‘우레아’성분이 200mg 함유돼 켜켜이 쌓인 단단한 묵은 각질을 녹이고, 스쿠알란, 바셀린, 레시틴, 토코페롤 등이 피부 장벽을 보호한다. 눈가, 입가를 제외한 얼굴에도 쓸 수 있다.
추천 노인 피부처럼 매우 건조하거나 아토피, 습진, 건선 등 때문에 각피가 두껍게 생기는 피부
자사 시험 근거 7일 만에 눈가 주름 개선 효과를 보인 아이크림. 팔 알지디와 33배 농축 바이오캘러스가 주성분이다.
추천 눈가, 입가 등에 깊은 주름이 보이기 시작한 피부
EGF가 무너진 피부 장벽을 재건하고 클로렐라 불가리스 추출물, 메도우폼 씨 오일의 보습 효과에, 나이아신아마이드, 판테놀이 지성, 트러블 피부를 튼튼하게 한다. 주름 개선·미백 기능성 제품.
추천 건조함과 주름이 문제인 지성, 복합성, 트러블 피부
c와 n PNRN 2종을 함유한 피부 깊숙이 흡수되는 미백 주름 개선 앰플. 수분량, 투명도, 윤기를 동시에 개선한다.
추천 칙칙하고 푸석해 보이는 모든 피부
저자극, 피부 진정 효과를 내세운 바디 워시로 무향과 산뜻한 향 버전이 있다. 아주 민감한 피부는 무향을 선택할 것. 글리세린이 함유돼 샤워 후 건조해지지 않는다.
추천무향 제품의 경우 건조하면서 향료에 알레르기 있는 피부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하는 뷰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그리고 생활의 지혜! 까지, '선배's 어드바이스'는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이스 본드 007 하우스
- 추석음식 보르도 와인으로 다시 태어나다
- 판타스틱한 액세서리들로 파워풀하게 무장해 한층 더 아름다운 시즌
- 판타스틱한 액세서리들로 파워풀하게 무장해 한층 더 아름다운 시즌 2
- 판타스틱한 액세서리들로 파워풀하게 무장해 한층 더 아름다운 시즌 3
- 판타스틱한 액세서리들로 파워풀하게 무장해 한층 더 아름다운 시즌 4
- 올해로 48회를 맞이한 밀라노 Salone Internazionale del Mobile 국제가구박람회
- 윤곽은 살려주는 80년대 블러셔의 귀환
- 도심 한복판 길거리에 이브 생 로랑이 뿌려진다고?
- 세계 각지를 다니는 사토리얼리스트에게 픽업될 수 있는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