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 정보통신공학과,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대상 수상 [대학소식] 

강종효 2021. 11. 7. 17: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 정보통신공학과 박진세 학생을 비롯한 4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S3'팀이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지정과제2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PA 주최, SW융합클러스터 주관으로 ‘SW융합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뉴딜 선도’를 주제로 열렸다. 


'S3'팀 학생들은 지정과제2 부문에서 ‘스마트 감독관-딥러닝 기반 제조현장 안전감독SW’를 개발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보통신공학과 강창순 학과장은 "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기계학습, 딥러닝을 비롯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관련 교과목들을 교육과정에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훌륭한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폴리텍Ⅶ대학-스태츠칩팩코리아·제이셋스태츠칩팩코리아, 반도체산업 산학협력 체결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학장 배석태)는 5일 대학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스태츠칩팩코리아·제이셋스태츠칩팩코리아와 반도체산업 분야 공동연구 및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산학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이들은 반도체 맞춤형 교육훈련을 통한 맞춤 인력 양성 및 채용, 교원 현장연수 및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 교육 지원, 반도체 관련 산학 공동연구 및 개발, 반도체 실험·실습 기자재의 공동 활용 및 교육훈련 장비 지원, 기타 양 기관의 발전을 위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배석태 학장은 "스태츠칩팩코리아·제이셋스태츠칩팩코리아와의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대학 내 전담학과를 매칭하고 산학협력을 통한 실천 가능한 모든 방안들을 공동으로 추진해 대학 발전을 위한 큰 전환점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태츠칩팩코리아·제이셋스태츠칩팩코리아는 1984년에 설립된 34년차로 3000명의 사원과 함께하는 2017년 기준 1조 3260억원 매출의 중견기업으로 반도체 후공정 패키징 및 테스트 전문 기업이며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중국계 외투기업이다.

스태츠칩팩코리아·제이셋스태츠칩팩코리아는 최근 매출액의 15% 이상을 기술개발 및 생산설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2007· 5억 불 수출탑, 2017·6억 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인제대 산학협력단, BNK저축은행과 디지털 금융 전문 인력 양성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 산학협력단과 BNK저축은행은 4일 인당관 7층 세미나실에서 지역산업의 발전과 금융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교원·학생 창업자 및 인제대학교 가족회사에 대한 기술금융 및 금융컨설팅 지원 ▲은행 운영에 필요한 정보교류와 자문 지원 ▲현장실습 프로그램, 금융 실무 교육과정 설치 및 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송한정 산학협력단장은 "금융서비스 디지털화에 따른 금융시대를 선도할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며 "BNK저축은행과 함께 내실 있는 금융교육 실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인제대와 BNK저축은행은 금융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확대 운영해 지속적인 협력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해=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경남대 공동체지원단, 오프라인 판로개척 2차 교육 개최

경남대학교 공동체지원단(단장 정은희)은 오는 11월 16일 한마관 2층 교수학습전용강의실에서 ‘오프라인 판로개척 2차 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경남 마을기업(예비)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고객 서비스 교육 ▲기업별 상품 컨설팅 등 오프라인 판매 및 제품경쟁력 강화와 관련한 다채로운 교육으로 진행된다.


경남대 공동체지원단은 지난 10월 28일에 1차 교육을 열고 1대1 상품 컨설팅을 통한 제품 개선사항, 유통을 위한 다양한 의견 청취, 고객 서비스를 통한 기업별 고객 분석, 서비스 응대 매뉴얼 시뮬레이션 등을 진행해 참여 기업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은 바 있다.

이번 2차 교육은 오는 11월 12일까지 네이버 폼 혹은 전화로 신청을 받는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창원대 경영학과 박재훈 교수, 'ICICIC 2021 국제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창원대학교 경영학과 박재훈 교수가 ‘2021년 제15회 ICICIC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박재훈 교수가 발표한 ‘Reliability Importance Measurement by Cross-Evaluation-based Weighted Linear Optimization’ 논문은 부품의 신뢰성 중요도를 평가하고 순위를 부여함에 있어 보다 다양한 평가요소를 적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과 다기준 의사결정의 교차평가 개념을 활용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ICICIC는 경영학, 산업공학, 컴퓨터공학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연구자들이 매년 모여 혁신적 컴퓨팅을 통한 미래 지향적 차세대 정보시스템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SCOPUS/Ei/ESCI에 등재된 국제학술대회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창원문성대, 호텔조리제빵학부 전국 유명 베이커리 직무체험

창원문성대학교(총장 이원석) 대학일자리센터는 지난 4일과 5일 호텔조리제빵학부 34명 재학생이 참여해 전국 유명 베이커리 직무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전국 유명 베이커리점인 ‘천안 뚜쥬르과자점 돌가마점’, ‘평택 빵과 당신’, ‘㈜토탈베이커리시스템’, ‘홍종흔 베이커리’를 방문, 학생들이 해당 분야의 직업을 체험하고 각 제과점의 특성을 파악해 해당 분야의 트랜드 및 운영방식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대학일자리센터 관계자는 "이번 전국 유명 베이커리 직무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이 베이커리의 업무 환경과 직무에 대한 이해는 물론 현장도의 이해를 높여 취업 준비 역량이 향상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인제대 대학일자리센터 도전 취업 골든벨 개최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 학생취업처 대학일자리센터가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도전! 취업 골든벨’을 개최했다.

4일 인제대 늘빛관 앞마당에서 재학생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취업 상식, 시사이슈, 본교 취업제도 등 재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골든벨 문제를 출제했다.


이날 최종 골든벨을 울리며 우승한 박현지(국제어문학부 3학년)학생은 "골든벨 중간 중간 재밌는 요소가 많아 다양한 재미를 느낄수 있었다"며 "코로나 상황이 종료되고 캠퍼스에 더 많은 행사가 열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성윤 대학일자리센터장은 "코로나로 지친 학생들의 마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맞춤 설계를 통한 학생들의 취업 성공을 위해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해=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인제대 LINC+사업단, 가야설화극 협동조합 창립총회 개최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 LINC+사업단은 지난 2일 지역 주민들과 가야문화 콘텐츠 사업을 통해 지역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가야설화극 협동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가야설화극 협동조합은 인제대가 추진해온 가야사 인형극 공연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문화 콘텐츠를 제작해 본격적인 수익 창출 및 관련 산업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 정관 확정, 임원 선출, 설립 경비 등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안건을 다뤘다.

김범근 LINC+사업단장은 "인제대와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협동조합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제대 LINC+사업단은 지난 2018년부터 지역문화 예술단체들과 소통하며 협동조합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조합의 운영과 결성에 힘을 모아왔다.

김해=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