훅은 춤의 새로운 장르가 될 거야. 아이키의 최고의 안목

이마루 2021. 10. 27. 00: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긍정의 바이브 한 방! 일곱 명의 훅은 항상 의외의 펀치를 날린다
훅은 춤의 새로운 장르가 될 거야. 아이키의 최고의 안목(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오드가 입은 카디건과 원피스는 모두 Ader Error. 예본이 입은 보머 재킷은 Lacoste Live. 로고 하프 집업 톱은 Nike. 스커트는 Fred Perry. 아이키가 입은 화이트 재킷과 팬츠는 모두 Prada. 뤠이젼이 입은 피케 셔츠는 OOTD. 트레이닝 재킷과 팬츠는 모두 Diadora. 윤경이 입은 하프 집업 스웨트셔츠는 Fila. 텍스트 디자인의 조거 팬츠는 Navy by Beyond. 선글라스는 Gentle Monster. 효우가 입은 오버사이즈 후디드 톱은 Navy by Beyond. 슈즈는 Dr. Martens. 지연이 입은 터틀넥과 레더 보머 재킷, 패턴 플리츠스커트는 모두 Fred Perry.
후드 집업은 Ader Error.

AIKI

Q : ‘훅(Hook)’의 지금 멤버들과 함께하고 싶었던 이유

A : 훅을 처음 만든 건 2018년 즈음이다. ‘올레디’ 활동을 중점으로 하면서 제자 친구들이 참여하는 춤 디렉팅을 봐주곤 했는데, 점차 이들과 같이 뭘 하고 싶다는 막연한 마음이 생겨나더라.

Q : ‘해피하게 하자’ ‘즐기자’ 등 훅만의 즐거운 바이브가 중요해 보인다

A : 내가 이 친구들로부터 그런 바이브를 느끼기 때문이다. 그 즐거움을 보는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느끼길 바랐다. ‘월드 오브 댄스’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나름 많은 걸 이뤘지만, 순수한 감정으로 함께 춤출 때의 행복은 어디에서도 찾기 힘들더라. 그리고 그 기분을 느끼는 게 내게는 무척 중요하다.

Q : 에어로빅과 라틴 댄스로 춤을 시작했다. 고향이 당진이라는 작은 도시이기 때문이었을까

A : 스트리트 댄스 학원이라는 것 자체가 거의 없을 때였다. 고향에서 자연스럽게 처음 갔던 학원이 라틴 댄스 학원이라 그게 전공이 됐고, 이를 통해 다른 즐거움도 많이 느꼈다. 잘하는 것과 잘하는 데 재미있는 건 정말 한 끗 차이다. 지금 내가 힙합과 스트리트 댄스를 하면서 느끼는 자유로움, 계산되지 않고 나오는 움직임을 보며 요즘 들어 내가 더 자연스럽게 춤추고 있다고 느낀다. 그 느낌이 정말 좋다.

Q : ‘틱톡커’라는 게 아이키의 실력을 정당하게 평가받는 데 마이너스 요인이라고 느끼는 이들도 있었다

A : 음악도 클래식파가 있고,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는 사람이 있듯이 춤도 그렇다. 두 가지 면을 다 좋아하고 존중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하나만 깊게 파고들기보다 변화의 흐름과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받아들이며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게 즐거운 사람이다. 스스로는 춤에 편견이나 제한을 두지 않으려 한다.

Q : 아이키에게도 슬럼프가 있었을지

A : 내 경우는 나태해져 스스로 떳떳하지 않을 때, 정체됐다고 생각할 때 슬럼프라고 느낀다. 계속 채찍질하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이유다.

Q : 제자들에게 이것만은 꼭 리더로서 해주고 싶은 게 있다면

A : 〈스트릿 우먼 파이터〉 같은 새로운 도전을 계속할 수 있게 해주고 싶다. 나아가 내가 경험을 통해 느낀 것을 이들도 느꼈으면 한다. 직접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들이 있으니까. 나는 스스로 틀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해외에 나가니까 나도 몰랐던 내 틀이 보이더라. 그런 경험을 통해 춤 스타일이나 장르에 국한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더 커졌다. 예를 들면 초등학생 때부터 봐온 친구들 중 처음에는 섹시한 춤을 추려는 친구가 많았다. 본인은 즐겁고 만족할 수 있지만 경쟁이나 미션, 챌린지가 있을 때는 결국 한계를 느끼게 된다. 그걸 깨고자 한동안 본래 하던 스타일을 못 추게 했을 정도다. 장르적으로도 지금 대중이 흥미로워하는 건 이것 같은데 예전의 인기 스타일에 자신을 가두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보여주고, 설득하고, 느끼게 해준다. 매일매일이 현장학습이다(웃음).

Q : 방송 이후 아이키에게 어떤 게 남을까

A : 새로운 스타일의 춤이 생긴 것 같다. 훅 자체가 새로운 춤의 장르가 된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 말이 되게 좋았다. ‘넘버 원보다 온리 원이 되자’는 내 삶의 지향점과 잘 맞아떨어지기도 하고. 이런 것도 존재할 수 있다는 과정을 지금 이들과 함께 증명해 내고 있어서 행복하다. 훅이 그렇게 기억된다면 만족할 것 같다.

지연이 입은 화이트 티셔츠는 Meek Mild. 패딩 재킷은 Moschino. 스티치 디테일의 쇼트 스커트와 슈즈는 모두 Nike. 삭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윤경이 입은 집업 재킷은 Ganni. 패턴 와이드 팬츠는 Moschino. 슈즈는 Fila.
뤠이젼이 입은 피케 셔츠는 OOTD. 트레이닝 재킷과 팬츠는 모두 Diadora. 예본이 입은 보머 재킷은 Lacoste Live. 로고 하프 집업 톱은 Nike.

RAGEON

파워플한 무빙을 할 것 같다는 이미지지만, 실제로 감정선을 담은 안무에 관심이 더 많다. 개인적으로 힘든 일이 있을 때 그때의 감정을 안무와 춤으로 표현하면서 감정적으로 해소되는 것을 느끼기도 한다. 어릴 때는 춤을 진짜 못 췄다. 동아리 활동을 하던 중학생 때는 언니들 사이에 끼어 겨우 30초 남짓 무대에 서고 말 만큼. 그런데도 무대에서 내려오면 너무 기분이 좋아서 그냥 나는 이걸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YEBON

개인적인 명예나 인지도에 대한 기대보다 지금의 경험 그 자체에 의미를 두고 있다. 아이키 ‘쌤’은 정말 인간적이고 부지런하다. 처음 지하 연습실에서 힙합을 추는 쌤을 봤을 때는 조금 수상하다고 생각했지만(웃음). 크럼프 외에 몸의 리듬을 베이스로 하는 소울에도 애정이 많다.

오드가 입은 카디건과 원피스는 모두 Ader Error. 지연이 입은 터틀넥은 Fred Perry.

ODD

걸스 힙합을 전공했다. 트렌디한 춤은 가볍다는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지금은 기본적인 장르도 잘해야 하지만 내가 즐기면서 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걸 깨달은 상태다. 춤은 장르에 따라 음악은 물론 패션도 완전히 달라지는데, 그게 되게 재미있다. 춤추는 내 모습이 좋고, 내가 잘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싶다는 욕심이 내 안에 계속 자리 잡는다. 춤 아니면 하고 싶은 게 없다. 이건 정말 확고하다.

JI YEON

윤경이가 단호하게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는 편이라면 나는 자유롭게 내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그때그때 던지는 편이다. 상대적으로 경험은 적을 수 있지만 내 풍부한 상상력이 훅의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내 퍼포먼스에 의견이 반영된 적이 많기도 하고!

효우가 입은 오버사이즈 후디드 톱은 Navy by Beyond. 윤경이 입은 하프 집업 스웨트셔츠는 Fila.

HYO WOO

초등학교 4학년 때 친구들과 f(X)의 ‘피노키오’를 췄던 게 시작이었다. 3회 배틀에서 예본과 보여준 크럼프 무대에 만족하지만, 다소 흥분한 면이 있어 아쉽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안무를 만드는 일에도 관심이 많다. 지금 하고 있는 모든 경험이 분명 나를 더 나아지게 만들 것이라고 확신한다.

YOON KYUNG

지연이와 함께 03년생 막내다. 춤은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췄다. 학교 친구들이 “춤 잘 봤다, 챙겨 볼게” 이런 말을 해줄 때 너무 부끄럽다. 상체를 유연하게 쓸 수 있는 게 내 춤의 장점이다. 이렇게 훌륭한 댄서들이 겨루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될까. 정말 많이 배우고 있다.

뤠이젼이 입은 레드 점프수트는 Beyond by Navy. 슈즈는 Nike. 아이키가 입은 오렌지 트레이닝 재킷과 팬츠는 모두 Lacoste Live. 티셔츠는 Meek Mild. 슈즈는 Nike. 오드가 입은 로고 티셔츠는 Meek Mild. 스퀘어 선글라스는 Gentle Monster. 팬츠와 슈즈는 모두 Nike.
예본이 입은 네이비 스트라이프 피케 셔츠는 UC Berkeley. 핑크 코듀로이 팬츠는 Ganni. 슈즈는 Nike. 효우가 입은 옐로 스트라이프 피케 셔츠는 UC Berkeley. 로고 스커트는 Fila. 슈즈는 모두 Nike.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