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아프면 관절염? '의외의' 원인 3

전종보 헬스조선 기자 2021. 10. 24.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가락에 통증이 생기면 관절염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실제 류마티스관절염이 있을 경우 손가락 마디에 통증과 뻣뻣함·부기 등의 증상이 생기며, 과도한 손가락 관절 사용으로 인한 퇴행성관절염 역시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지고 돌출되면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들 질환 외에도 손가락 밑 섬유막이나 힘줄 문제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의외의 질환 3가지를 소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퀘르벵 건염은 엄지손가락 밑 섬유막이 두꺼워지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엄지손가락 바깥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통증이 유발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손가락에 통증이 생기면 관절염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실제 류마티스관절염이 있을 경우 손가락 마디에 통증과 뻣뻣함·부기 등의 증상이 생기며, 과도한 손가락 관절 사용으로 인한 퇴행성관절염 역시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지고 돌출되면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들 질환 외에도 손가락 밑 섬유막이나 힘줄 문제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의외의 질환 3가지를 소개한다.

드퀘르벵 건염

드퀘르벵 건염은 엄지손가락 밑 섬유막이 두꺼워지면서 발생하는 염증질환이다. 손이나 손목으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위​와 같이 과도한 손 사용이 주요 원인이다. 30~5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엄지손가락 바깥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통증이 생긴다. 드퀘르벵 건염의 경우 부목으로 해당 부위를 고정시키면 통증이 완화되며,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방아쇠수지

방아쇠수지는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손가락을 구부릴 때 필요한 힘줄에 결절이 발생한 것으로, 이 역시 과도한 손 사용이 원인이다. 손을 사용할 때 연골이 아닌 힘줄에 무리가 생기면 방아쇠수지가 발생한다. 손가락을 움직이면 통증과 함께 총의 방아쇠를 당기듯 ‘딱’ 소리가 난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온찜질·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완화될 수 있으나, 손가락을 움직이지 못할 만큼 증상이 심한 경우 활차를 절개해주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통풍

통풍 환자 또한 손가락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통풍은 요산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관절에 쌓이는 질환으로, 부기와 통증이 주요 증상이다. 따라서 갑자기 손가락이 붓고, 열이 느껴진다면 통증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거나 뼈마디가 울퉁불퉁해지는 경우도 있다. 통풍은 병원을 방문해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소고기나 양고기, 맥주와 같이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는 식품을 피하는 등 식단 관리도 필요하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