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어깨는 유연할까?.. '이 동작'으로 확인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신의 어깨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는 간단한 동작이 있다.
일명 '천사 날개 동작'이다.
천사 날개 동작을 하는 동안 통증이 느껴지고, 자세를 취하기 어렵다면 어깨 관절에 문제가 있거나 평소 운동 부족으로 목, 어깨 주변이 경직됐다는 뜻이다.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어깨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는 간단한 동작이 있다. 일명 ‘천사 날개 동작’이다.
어깨와 팔꿈치를 직각으로 구부려 마치 천사 날개 모양처럼 올린 뒤 벽에 붙인다. 두 손등이 벽에 완전히 닿아야 한다. 그 다음 손등을 위로 올려 만세를 해 본다.
이 과정에서 팔꿈치, 손등이 모두 벽에 붙어 잘 움직인다면 어깨 관절이 유연한 상태다. 50대가 넘으면 10명 중 3명은 손등이 벽에 닿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사 날개 동작을 하는 동안 통증이 느껴지고, 자세를 취하기 어렵다면 어깨 관절에 문제가 있거나 평소 운동 부족으로 목, 어깨 주변이 경직됐다는 뜻이다.
나이 50이 넘었다면 일명 ‘오십견’이라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일 수 있다.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어깨 전반에 통증이 나타난다. 비슷한 질환으로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젊은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오십견과 달리 이상이 생긴 힘줄 방향에서만 통증이 있다. 힘줄에 이상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다.
회전근개 파열이 아닌 오십견이거나 근육이 굳어 천사 날개 동작이 되지 않는 것이라면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풀어주는 방법으로는 허리를 90도 정도 구부린 다음 책상이나 의자에 통증이 없는 쪽 팔을 올려 몸을 지지한 뒤, 나머지 팔을 시계추처럼 좌우로 흔들어주면 된다.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15회씩 돌리면 더 좋다. 가벼운 물통을 손에 쥐고 팔을 돌리면 더 효과적이다. 이때 무릎은 책상의 높이에 따라 편하게 구부리거나 피면된다. 한쪽 팔을 다른 팔로 받친 다음 진자가 움직이는 것처럼 두 팔을 좌우로 움직이는 것도 굳은 어깨 움직임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모든 스트레칭은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해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극 궁사의 ‘회전근개파열’… 시니어가 더 괴롭다
- 박근혜 전 대통령 '어깨 통증'으로 재입원… 어떤 질환이길래?
- 어깨 통증 심하다면… '이 자세'로 자보세요
- 어깨 회전근개 파열, 전문의가 알려주는 '수술 없이 치료하는 법'
- “부작용으로 우울증 겪었지만, 또 수술 계획”… 성형에 8800만원 쓴 여성, 이유는?
- “이젠 바지가 커서, 미치겠다” 49kg 감량 최준희, 전후 사진 공개… 어떻게 뺐길래?
- ‘10kg 감량’ 김지민, 아침마다 ‘이것’ 했더니 살 쏙 빠져… 뭐길래?
- "이미 큰 성형수술 5번, 갈비뼈 제거도 앞둬"… 중국 래퍼, 아주 행복하다는데?
- 하루 만 보 걸으면, 치매 위험 얼마나 줄어들까?
- “음식 앉아서 먹으면 고통스러워”… 하루에 63번 토한 여성, 진단받은 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