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요 발사 단계 모두 이행..핵심 기술 확보했음을 확인하는 의의" [전문]
21일 오후 5시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목표 고도인 700km에는 도달했으나, 탑재체인 '더미 위성'(위성 모사체)을 궤도에 올려놓는 데에는 이르지 못했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날 오후 7시께 브리핑을 열어 "오후 5시에 발사된 누리호의 전 비행과정이 정상적으로 수행됐다"며 "다만 위성 모사체가 목표 고도인 700km에 도달했으나 목표 속도인 7.5km/s에 미치지 못해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지 못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어 "누리호는 이륙 후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등이 정상적으로 수행됐으나 3단에 장착된 7t급 액체엔진이 목표된 521초 동안 연소되지 못하고 475초에 조기 종료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임 장관은 "금일 발사는 아쉬움을 남겼지만 국내 독자개발 발사체의 첫 비행시험으로서 주요 발사 단계를 모두 이행하고 핵심 기술을 확보했음을 확인하는 의의를 남겼다"고 평가했다.
누리호는 1단 분리, 탑재체를 보호하는 덮개(페어링) 분리, 2단 엔진 정지, 3단 엔진 점화와 정지를 거쳐 700km 고도에서 더미 위성을 분리하는 데까지는 비행이 진행됐다.
탑재체가 궤도에 안착하지 못한 것은 3단 엔진의 작동이 예정보다 조기에 종료돼, 마지막 순간에 충분한 속력을 얻지 못한 탓이다.
임 장관은 "정부는 항공우주연구원 연구진과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발사조사위원회를 즉시 구성해 3단 엔진 조기 종료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2차 발사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누리호 발사 최종 분석 결과 발표 [전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입니다.
오늘 오후 5시 발사된 누리호의 전 비행과정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다만 위성 모사체가 700km의 고도 목표에는 도달하였으나 7.5km/s의 목표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여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지 못했습니다.
누리호는 이륙 후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등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으나 3단에 장착된 7톤급 액체엔진이 목표된 521초 동안 연소되지 못하고 475초에 조기 종료되었기 때문입니다.
금일 발사는 아쉬움을 남겼으나 국내 독자개발 발사체의 첫 비행시험으로서 주요 발사 단계를 모두 이행하고 핵심 기술을 확보했음을 확인하는 의의를 남겼습니다.
누리호 1단부는 75톤급 엔진 4기가 클러스터링 되어 300톤급의 추력을 내는 핵심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오늘 발사를 통해 1단부 비행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1단과 2단 페어링, 2단과 3단의 성공적 분리와 점화를 통해 단 분리 기술을 확보한 점도 소기의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 상당 수준의 발사체 기술력이 축적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정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진과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발사조사위원회를 즉시 구성하여 3단 엔진 조기 종료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2차 발사를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누리호 발사에 아낌없는 격려와 지속적인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정부는 오늘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더욱 분발하여 국민 여러분과 함께 우주를 향한 우리의 도전을 멈추지 않고 우주 강국의 꿈을 이루어내는 날까지 계속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김만배 다음 목표? '판교 비버리힐스' 리모델링 비밀
- [단독]中 "수양제가 고구려 이겨"…을지문덕 장군 지하서 운다
- 유승민 딸 유담 "이준석 어때요?" 질문에 "아.."
- 백종원 '연돈 볼카츠'에 싸늘.."뒷다리살 값 뛰겠네"
- 또 새벽회식에 지옥철?…'위드 코로나' 몸서리 쳐지는 그들
- 결재서류에 '전천후' 등장했다···'이재명 측근' 정진상의 위상
- 곧 환갑인데…'7억 전신성형' 쏟아부은 데미 무어 근황
- 버스킹 가수가 내 히트곡을? 우연히 본 팝스타의 놀라운 행동[영상]
- 20㎝로 시작해 75t 액체로켓…누리호 '30년 기적'이 날았다
- 드론 잡는 '드론 킬러'…이 총 맞으면 40분 묶였다가 추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