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2021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 게임 지출 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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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가 '2021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금일(19일) 발표했다.
결산 결과 2021년 3분기 전 세계 소비자들은 iOS 및 구글 플레이를 통해 모바일 게임을 약 145억 회 다운로드 하고, 역대 최고 분기 기록인 230억 달러(약 27조 원)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3분기 전 세계 평균 주간 게임 소비자 지출은 코로나19의 유행 이전인 2019년 3분기 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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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가 '2021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금일(19일) 발표했다.
결산 결과 2021년 3분기 전 세계 소비자들은 iOS 및 구글 플레이를 통해 모바일 게임을 약 145억 회 다운로드 하고, 역대 최고 분기 기록인 230억 달러(약 27조 원)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한국 소비자들은 14.6억 달러(약 1.7조 원)를 지출하며 전 세계 지출의 약 6.5%를 차지했다. 이번 3분기 전 세계 평균 주간 게임 소비자 지출은 코로나19의 유행 이전인 2019년 3분기 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앱애니가 발표한 2021년 3분기 한국 상위 모바일 게임 차트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의 MMORPG '블레이드 & 소울 2'가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뒤이어 코모에 게임즈의 어드벤처 RPG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Lost in Memories', 홍콩 히어로 엔터테인먼트의 액션 RPG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국내 소비자 지출 부분에서는 지난 6월에 출시한 카카오게임즈의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오딘)'이 지난 분기 대비 223위 급상승하며 1위를 차지했다. 2분기에 나란히 1, 2위에 올랐던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M'과 '리니지 2M'이 한 계단씩 내려와 2, 3위에 머물며 상위권을 지켜냈다.
한국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순위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로블록스'와 정식으로 출시한지 약 3년이 되었음에도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지난 분기와 마찬가지로 각각 1, 2위를 지켰다. 이어서 3위는 엔플라이 스튜디오의 아케이드 게임 '무한의 계단'이 차지하며 지난 2분기 대비 한 계단 상승한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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